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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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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소 아일랜드 도장 설계기준 수립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영업소 아일랜드에는 주행차량의 안전과 미관을 고려한 도장을 하며 기존 시설 유지관리 및 신설시 많은 예산이 소요됨
(2) 그러나, 신설 및 유지관리시 적용 가능한 기준이 미 수립되어 각각 상이한 품을 적용하고 있어 현장 시공여건을 감안한 설계기준을 수립하고자 함
(3) 감사지적사항 (감사실-78, 2013.01.10)
(3.1) 아일랜드 도장공사 설계 시 각 지사별 통일된 품을 적용하여 발주할 수 있도록 도장설계기준 마련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보건.휴식.종교시설>휴식, 위락시설>휴식 및 여행자 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1) 설계 반영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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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점
(2.1) 실제 현장에서는 시공성 및 마감성을 고려하여 롤러칠 후 붓칠로 마무리하여 효율화를 기하고 있음
(2.2) 신설시 붓칠 100% 적용에 따른 인건비 과다계상, 유지보수를 위한 재도장의 경우 시행 기관별로 상이한 품 적용.
(2.3) 도장방법별 노무비 비교 (아크릴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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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시공성 및 마감성 향상을 위해 롤러칠과 붓칠 혼합 적용
(1.1) 적용부위 : 아일랜드 벽, 전·후방헤드, 톨부스방호벽, 지하통로 출입구
(1.2) 혼합율 : 전반적으로 단면 형태가 단순하여 롤러시공이 가능하나 단부 정밀시공을 위하여 롤러 80%, 붓칠 20% 적용
(2) 설계적용 품셈(신설 및 재도장)
(2.1) 바탕만들기(콘크리트·모르타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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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크릴페인트칠(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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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기대효과
(1.1) 유지관리부문 87,060천원/년 절감, 건설부문 공사비 12,258천원 절감
(1.1.1) 유지관리부문 : 서울영업소 등 308개소 2,671차로 (1회/2년 도장기준)
(1.1.2) 건설부문 : 동충주영업소 등 35개소 201차로 (2017년 준공노선까지)
(1.2) 개선기준 적용시 예산절감 및 재무구조 개선에 기여
(2) 적용계획
(2.1) 설계 : 2013년 설계부터 적용
(2.2) 유지관리 : 시행일 이후 발주 설계부터 적용
(2.3) 공사 : 시공중인 현장은 여건을 감안하여 설계변경 적용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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