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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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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교량 공사비 현실화 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시공 및 유지관리 수요자의 설계개선 의견을 반영 교량의 공사비 현실화를 통한 품질향상, 안전성 및 시공성을 증대코자 함.
(1.1) 공사비 현실화관련 현장의견 조치방안 수립 『설계처-2223(2012.08.10)』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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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량부분 공사비 현실화 추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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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세부검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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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슬래브 철근 운반비용 반영

3.1.1 현 설계

(1) 표준품셈 및 실적단가 정의에 따라 수직고 7m 이상 교각에 한하여 철근인상비용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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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철근 운반관련 설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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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현실태 및 문제점

(1) 슬래브 철근 별도 운반비용 미반영

(2) 건설현장 운반실태 조사결과 구조물 하면이나 교대후면에서 인력 또는 크레인으로 운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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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개선방안

(1) 슬래브 철근 운반비용

(1.1) 교량연장, 교고에 따라 인력운반과 크레인 인상비용 비교 낮은 단가 적용

(1.1.1) 교량 연장별 단가비교(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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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레인 인상시 단가적용 : 교각평균높이기준(30m 미만 또는 30m 이상)

(1.3) ILM 교량 : 제작장까지 철근을 운반·조립으로 별도의 슬래브 철근 운반비용 미반영

(1.4) FCM 교량 : 타워 크레인 이용 철근운반으로 별도의 슬래브 철근 운반비용 미반영

 

3.2 빔 거치용 크레인 단가 현실화

3.2.1 현실태 및 문제점

(1) 가설크레인 용량

(1.1) 설계도서(일반보고서)에 가설방법만 표기, 용량검토 결과 미수록

(1.2) 일반적으로 별도검토 없이 150ton 크레인 2대 단가 반영

- 30~40m 빔 동일 적용

(1.3) 대형 크레인(300ton 초과) 표준품셈 단가부재로 용량이 부족한 크레인 (300ton) 단가 적용

(2) 가교 폭원 및 단가

(2.1) 크레인 폭원을 감안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8m로 설계

 

<무한궤도 크레인 폭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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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교단가 견적시 작업조건 미고려(가교 위 크레인 거치 등)

(2.2.1) 가교 보강시 공사비 약 30%증가

 

3.2.2 개선방안

(1) 가설크레인 적정규격 반영

(1.1) 크레인 용량검토(예시 : 5.1절 참조) 결과 일반보고서 수록 의무화

(1.1.1) 검토위치 : 교량별 최대 용량 필요구간(최대 교고, 교대부, 지장물 구간 등)

(1.2) 단가 : 용량 검토결과 반영

(1.2.1) 표준품셈에 등재되지 않은 대형크레인 견적 처리 후 반영

(1.3) 국내 300ton 초과 크레인(무한궤도) 85대 보유

(2) 가교 설계시 작업조건을 감안한 적정규격 반영

(2.1) 크레인 이동 감안 폭원 반영 설계

(2.2) 가교 위 크레인 작업이 불가피한 경우 조건 명시(빔, 크레인중량) 후 단가 견적 시행

 

3.3 빔 야적장 부지 임대비 반영

3.3.1 현실태 및 문제점

(1) 빔 야적장 부지 설계반영 기준 부재

(2) 일반적으로 본선부지 활용 빔야적으로 판단 설계 미반영

(3) 터널사이 계곡, 하천 등 본선 부지내 야적 불가한 경우 다수발생

(4) 빔 제작단가에 기초잡석 부설비는 포함되나, 별도의 부지 정지비용 미반영

 

3.3.2 개선방안

(1) 용지 경계안에 빔 야적이 불가한 경우 임대비 반영(제잡비 공제)

(2) 빔 적치장, 크레인 작업로, 증기양생 설비 등 고려 부지면적 산정반영

(2.1) 부지정지가 필요할 경우 토공, 다짐 및 복구비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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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계단계에서 야적장 검토 후 임대비 및 부지정지비 반영

(3.1) 공시지가×10%×임대 개월수/12(임대기간 : 최소 3개월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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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슬래브 타설용 동바리 기초 콘크리트 반영

3.4.1 현실태 및 문제점

 라멘교, 슬래브교 등 콘크리트 교량 가설용 동바리 안정을 위하여 기초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있으나 설계 미반영

 

3.4.2 개선방안

(1) 콘크리트 교량 가설용 동바리 설계지침(국토해양부 2007.12)에 의거 기초 안정콘크리트 설계반영

(1.1) 지반의 평탄성불량, 편심발생 및 지반세굴에 의한 동바리 붕괴 예방을 위해 기초 안정 콘크리트 최소 100mm 타설

(1.2) 토질조사 결과 소요지지력>지반허용지지력의 경우 안전성 검토 결과에 따라 설계반영

 

<소요지지력 > 지반허용지지력의 경우 안전성 검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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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콘크리트 철거비용 반영

(2.1) 콘크리트 깨기, 상차 및 운반 비용 반영

(2.1.1) 폐기물 처리비는 미반영(사업단 별도발주)

 

3.5 교량터파기 기준개선

3.5.1 현실태 및 문제점

(1) 교량 터파기 측면 여유폭 국토부 기준에 비하여 협소

(1.1) 교량은 터파기 깊이가 암거, 옹벽보다 깊으나 동일하게 적용

(2) 지반상세 토질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터파기 경사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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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2 개선방안

(1) 교량 터파기 측면 여유폭 1.0m 적용

(2) 연약지반등 토질조건이 불리한 경우 토질시험 결과에 따라 적정 터파기 경사 적용

 

3.6 가시설 설치구간 말뚝시공 수량산출 기준개선

3.6.1 현실태 및 문제점

(1) 일반구간과 동일하게 기초 터파기 완료후 시공연장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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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시공시 기초 터파기전 원지반면에서 말뚝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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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2 개선방안

(1) 가시설 설치후 말뚝시공 장비 진입이 불가한 경우 적용

(2) 시공연장은 실시공 공정을 감안 원지반선 기준으로 산정

(3) 기타 원지반에서 말뚝시공이 불가피한 경우(가도축도 등)검토 적용

4. 결론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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