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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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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일체형 휴게소 설치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설치간격 등 공익성 위주의 휴게소 설치 계획으로 일부 교통량이 적은 노선의 경제성 부족 예상
(2) 주차규모 50대 미만의 소규모 휴게소의 주유소 분리 설치시 운영효율 저하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보건.휴식.종교시설>휴식, 위락시설>휴식 및 여행자 시설;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1) 휴게소 설치계획은 수익성 보다는 설치간격 중심
(1.1) 수익성 보다는 고속도로 이용고객의 생리현상 해소 등 편의증진을 위한 설치간격 중심의 휴게소 설치 계획
(1.2) 일부 휴게소 비용편익비(B/C) ≤1 로 경제성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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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휴게소 비용편익비(B/C) 현황>

(2) 주차규모 50대 미만의 소규모 휴게시설 설치 증가
(2.1) 88선, 상주영덕선 등 향후 설치 휴게소 26개소중 10개소가 주차규모 50대 미만으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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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휴게소 계획 주차대수 현황>

3. 개선내용


3.1 적용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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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적용대상
(1) 선정 조건
(1.1) 경제성 부족 휴게소 : B/C ≤ 1 인 휴게소
(1.2) 소규모 휴게소 : 주차대수 50대 미만 휴게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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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상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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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적용규모
(1) 휴게소·주유소 건물 일체화로 일부 공간 공동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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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적용규모
(2.1) 지하층, 사무실, 화장실 등은 휴게소 공간 활용
(2.2) 주유소는 상품창고, 주유원 대기실 등 최소 면적 반영
(2.3) 적용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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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향후계획
(1) 2013 : 88선 순창휴게소 적용
(1.1) 2013. 2 ~ 5 : 설계공모(순창휴게소)
(1.1.1) 설계공모시 일체형 휴게소 기준 적용
(1.2) 2013. 6 ~ 12 : 실시설계
(2) 2014 이후 : 상주영덕선 의성휴게소 등 10개소 적용

4.2 기대효과
(1) 공사비 절감을 통한 휴게소 경제성 향상
(1.1) 12개 휴게소 적용시 36억 절감
(1.1.1) 간이휴게소 : 2억×8개소, 정규휴게소 5억×4개소
(2) 휴게소·주유소 통합관리로 운영효율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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