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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특성을 반영한 전기시설물 전기용량 산정기준 개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전기시설물 전기용량 산정기준 연구』 결과를 통한 전기시설물 용량 산정에 대한 적정성 검토 및 기준 개선 (2) 고속도로 전기시설물 용량의 적정설계를 통한 설비의 효율적 이용으로 유지관리 예산절감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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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기준 2.1.1 변압기 용량 산정 ※ 수용률(%) : 최대사용전력과 설비용량과의 비율을 %로 표시한 값 (1) 건물별 수용률(%) 적용 기준 (1.1) 터널은 터널 내 부하 100%, 터널 외 부하는 건물 수용률 적용 2.1.2 비상발전기 용량 산정 (1) PG1, PG2, PG3 계산 방식에 따른 가장 큰 용량으로 산정 2.2 문제점 (1) 고속도로 건물 전기시설물의 변압기 평균 이용률이 낮음 (이용률(%) : 변압기 용량 대비 전기시설물 사용용량 비율) (1.1) 정부 에너지절약 정책에 따른 사용전력 절감(건물 평균 10%)을 고려할 때, 건물 이용률은 평균 44%(실제 54%) → 평균 64%(실제 74%) 약 20%의 이용률 개선이 필요하나, 터널 이용률은 사용전력 절감(터널 평균 30%)을 고려할 때 53%(실제 83%)로 적정하게 산정됨 (1.2) 비상발전기 시설용량(비상전력)은 상용전력이 90%임을 감안할 경우 최대전력을 수용할 수 있는 용량으로 적정하게 산정됨 (2) 변압기 여유 용량에 따른 한전 전력요금 부담 증가 (2.1) 한전 전력요금은 "기본요금 + 사용요금" 으로 구성 (2.1.1) 기본요금은 사용요금과 달리 변압기 시설용량이 클수록 증가 (3) 전기시설물 여유 용량에 따른 공사비 및 유지관리 비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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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1) 부하 특성에 따른 부하종류 및 수용률(%) 기준 개선 (1.1) 시간, 빈도, 계절 특성에 따른 전기사용 부하 구분 (1.2) 수용률(%) 적용 기준 개선 (2) 야간, 간헐, 일반부하 및 수용률(%) 적용 세부현황 (2.1) 부하 종류별 수용률(%) (2.2) 건물 규모 및 차로수에 따른 가산율(%) 적용 (2.2.1) 근거자료 : "고속도로 전기시설물 전기용량 산정기준 연구(2012.10)" (3) 비상발전기 용량은 『고속도로 전기시설물 전기용량 산정기준 연구(2012)』 결과에 따라 기존 방식(PG1, PG2, PG3)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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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기대효과 (1) 전기시설물 수용률(%) 개선에 따른 변압기 평균 용량 감소 (2) 수용률 개선에 따른 예산 절감 : 3,640백만원/20년 (2.1) 2016년 신설 및 확장구간 적용 4.2 향후 추진계획 (1) 현재 시공 중인 현장은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설계변경 시행 (2) 향후 설계 시 개선된 수용률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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