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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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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게소 광장부 포장 설계기준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휴게소 포장두께 결정방식에 대한 설계 적용기준 개선을 통하여 설계내실화 및 포장의 공용성 증진으로 고객 만족도 제고
공사 > 한국도로공사
포장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보건.휴식.종교시설>휴식, 위락시설>휴식 및 여행자 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1) 2003년 이전 : ILP(Interlocking Block Pavement) 위주 포장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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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I.L.P포장의 공용성 불량, 동절기 제설 염화물에 의한 포장 파손
(1.2) 중차량에 대한 적응성 불량, 잦은 유지보수 필요
(2) 2003년 10월 : 휴게소 포장공법 검토(설계도10201-441)




소형차구간 : 칼라아스팔트포장 (TA설계법)

대형차구간 : 무근콘크리트포장 (AASHTO설계법)

(2.1) 소형차구간은 휴게소 경관 및 쾌적성 개선 목적
(2.2) 대형차구간은 중차량에 대한 적응성이 우수한 강성포장 적용(최소 두께 25cm)
(3) 2011년 4월 : 휴게소 소형차구역 포장공법 개선 검토(설계처-763)




소형차구간 : 일반 아스팔트포장 적용

포장두께 결정 : AASHTO설계법 적용 (소형차 및 대형차 동일)

(3.1) 칼라아스팔트의 재료구득 곤란 및 일반아스팔트 대비 약 3배의 고가
(3.2) 탈색 및 표면오염 등 미관불량 및 균열, 들뜸 등 공용성 저하
(3.3) TA 설계법은 실질적 교통량 반영 미흡(대형차교통량 이용)

2.2 포장설계 현실태 및 문제점
(1) 휴게소 이용교통량을 10년 목표교통량으로 적용
(1.1) 휴게소 규모(주차대수 등) 산정을 위한 교통량 산정시 적용하는 10년 목표교통량을 포장두께 결정시 적용
(1.1.1) 본선포장 및 진출입 연결로 적용 목표연도(일반적으로 20년)와 다르며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공용년수에 미달
(2) 주차구역에 관계없이 휴게소 이용 전체교통량 적용
(2.1) 휴게소 주차구역은 소형 및 대형주차장으로 구분하였으나, 포장두께 결정 교통량은 휴게소 이용 전체교통량을 일괄 적용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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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소형차주차구간 포장 설계시 전체교통량 적용은 불합리
(3) 대형차주차구간의 슬래브 최소두께 기준
(3.1) 일본 도로설계요령 규정에 의거 콘크리트 슬래브 최소두께를 25cm로 적용 (설계도10201-441, 2003.10)
(3.2) 도로설계요령에서 제시한 주차장 최소두께 20cm와 상이(2009)
(3.2.1) 시멘트 콘크리트포장 슬래브 최소두께 기준 재정립 필요
(3.3) 휴게소 포장의 합리적 두께결정을 위한 휴게 소 포장 설계 기준 개선

3. 개선내용


3.1 휴게소 포장설계 기준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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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적용시 유의사항

(1) 휴게소 이용률 : 신설 휴게소 인접 공용노선의 휴게소 이용률 및 노선특성 고려 적용(휴게시설 이용실태분석 연구결과에 따름)

(2) 휴게소 입지조건 등에 따라 차량 동선계획상 소형차주차구간에 규격 초과 차량의 이용여부를 검토하여 포장두께 결정

(3) 콘크리트 슬래브 두께에 따른 줄눈간격은 “5.3”참고하여 적용

4. 결론


(1) 자체 및 수탁 설계VE 검토노선 : 본 방침 적용

(1.1) 설계중 또는 설계완료후 미발주노선 : 본 방침 적용

(1.2) 공사중인 노선 : 공사주관부서에서 제반여건을 고려하여 적용여부 판단

(2) 기대효과

(2.1) 명확한 설계기준 제시를 통한 설계 내실화

(2.2) 휴게소포장의 공용성 증진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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