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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터널 환기시설 설계 및 제연용 제트팬 산정기준 개정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터널 출구 전방 합분류부에 따른 환기 및 제연시설 설계기준 개선 (2) 터널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 절감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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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터널 부대공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과 (1) 고속도로 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1.1) 2012. 2월 : 「고속도로 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보완」 (1.1.1) 저속시(10~30km/h 이하) 환기용량 감소 방안 (1.1.2) 터널 위험도지수 산정방법 개선안 (2) 도로터널 제연용 제트팬 산정기준 (2.1) 2012. 10월 : 「도로터널 제연용 제트팬 산정기준 개선」 (2.1.1) 화재시 정체대수 등을 고려한 산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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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주요 개정사항 (1) 고속도로 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2) 도로터널 제연용 제트팬 산정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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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적용방안 (1.1) 신설터널 : 설계시 적용 (1.2) 공사중 터널 : 변경설계시 적용 (2) 기대효과 (2.1) 설계기준 개선을 통한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 절감 (2.2) 터널 출구 전방 합분류부(진출입로, 톨게이트, 휴게소 등)에 따른 환기검토 제외속도의 탄력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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