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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Arch 터널의 결빙 방지 대책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선형, 지형, 지장물 등의 여건으로 인해 일반적인 터널의 적용이 불가한 경우 2-Arch 터널을 적용하고 있으나,
(2) 최근 기상이변으로 일부 공용중인 터널에서 결빙이 발생하여 교통 안전에 영향을 주는 등 문제점이 있어 건설단계에 있는 2-Arch 터널의 결빙방지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1) 1999.12. : 2-Arch 터널 최초 적용 및 시공 완료(소래터널)
(2) 2003. 5.30 : 2-Arch 터널 개선방안 검토【설계처】
(2.1) 중앙벽체부 누수방지를 위해 일체화된 라이닝 및 방수막 설치 용수구간에 대해서는 드레인보드 설치
(3) 2006.12.14 : 터널내 배수시설 결빙방지대책 검토
(3.1) 수정동결지수 700℃·일 이상, 터널방향 N50˚E~N45˚W인 터널은 입구로부터 200m구간에 단열재 삽입 및 부착
(4) 2012. 6. 5 : 대단면 터널 설계적용 방안【설계처】
(4.1) 암질이 양호하고 500m 미만의 터널로 병렬터널 적용시 선형제약, 지장물 저촉, 민원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대단면 적용
(5) 2013. ~ : 2arch 터널 대체 설계 ; 대단면, 근접병렬터널
(5.1) 대단면 터널이 불가능한 경우 근접 병렬터널로 설계
(5.1.1) 근접 병렬터널 : 최대 2m까지 근접 시공하는 일반 NATM터널 형태

2.2 건설단계인 2-Arch 터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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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재 실시설계에는 2Arch 터널을 반영하지 않고 있음

2.3 2-Arch 터널 결빙 원인
(1) 터널 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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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영향 요소 : 외기온도 및 저온(0도이하) 지속시간
(2) 2-Arch 터널 결빙
(2.1) 2-Arch 터널은 중앙벽체 폭이 800~1,400mm로 동절기 차가운 외기에 직접 영향을 받는 구조체로
(2.2) 이상 한파로 저온 현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결빙현상 발생
3. 개선내용

(1) 건설단계에 있는 2-Arch 터널은 외기온도에 따른 단열재 두께 산정 후 적용
(1.1) 결빙방지를 위한 단열재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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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PU : 발포 폴리우레탄, 열전도율이 0.02인 고성능단열재
(1.1.2) 온도측정 : 터널입구 30m 지점
(1.2) 단열재 설치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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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단열재 설치 방법 : 단열재 두께만큼 터널 내측으로 라이닝을 내어 시공 (건축한계 만족)
(1.3.1) 단 내공단면 축소에 따른 구조적 문제는 반드시 시공 전 사전 검토 및 확인
(1.3.2) 단열재 중앙벽체 방향 설치는 중앙벽체 안전율 저하로 불가
4. 결론

(1) 본 방침은 현재 건설단계에 있는 터널에 우선 임시 적용
(2) 세부적인 터널 동결방지 방안은 도로교통연구원에 실용화 연구과제(NATM 터널)로 의뢰하여 그 결과에 따라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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