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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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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건축물 누수 최소화 방안 수립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건축물에서의 누수 발생은 고객 서비스 만족도 및 부실시공 의혹 등으로 공사 이미지 하락 (2) 건축물노후화, 품질 및 유지관리 미흡 등으로 누수발생 건수 지속 증가 (2.1) 최소 비용으로 누수발생 억제를 위한 설계·시공·유지관리 등 근본적 대책 수립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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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보건.휴식.종교시설>휴식, 위락시설>휴식 및 여행자 시설;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1) 건축물별 누수 현황 ![]() (2) 누수유형 (2013년 조사현황) ![]() (3) 문제점 (3.1) 노후 건축물의 급속한 증가 (3.2) 방수공사 하자 최소화를 위한 품질·시공관리 노력 미흡 (3.3) 유지보수 실무자 유지관리 역량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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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누수 원인 분석 누수는 건물 노후화에 의한 방수층 파괴, 구조체에 결함, 실링재·방수재료의 열화, 개구부주변 틈새와 균열, 차양과 벽면의 접합부 마무리 불량 등에 의하며,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미흡 등 복합적인 원인 3.1.1 건축물 노후화 (1) 방수층 및 실링재 등의 내구연한(10년내외) 경과 (2) 콘크리트 중성화 및 균열 등에 의한 방수층 파괴 (2.1) 고속도로 건축물 연령 (영업소·지사·휴게소·주유소) ![]() (2.2) 방수공사 하자기간은 3년이나 10년이 경과한 건축물의 누수 현저히 증가 3.1.2 발생위치별 누수 원인 (1) 위치별 누수 현황(2013년) ![]() (2) (옥상) 전체 누수의 약 59%를 차지하나, 내부 마감재 및 물의 이동으로 외관상 누수 발생지점과 결함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아 원인파악 곤란. ![]() (3) (외벽) 전체 누수의 약 24%로 외관상 누수지점은 벽면내부에 위치하나 옥상 파라펫, 옥상 바닥면 또는 배수홈통 주변의 결함에 기인하는 경우가 다수 ![]() (4) (지하층) 지하수위 변동에 따른 수압상승으로 취약부를 통한 우수 유입, 기계실 배관 누수 및 결로 등 발생 (5) (캐노피) 캐노피의 방수층 노후화, 금속거터 용접부 및 접합부 불량 등의 원인으로 누수 발생 ![]() 3.2 누수예방 종합대책 3.2.1 누수 예방형 설계 및 공법 3.2.1.1 지붕층 및 외벽 (1) 슬라브 방수층 시공법 개선 (내구수명 연장) ![]() (1.1) 방수보완의 경우 누수원인, 콘크리트 상태 등에 따라 별도공법 적용 가능 (2) 배수성능 향상 (2.1) 경사지붕 도입 및 평슬라브 구배 확대 (1/100→1/30) ![]() (3) 방수 취약부분 상세도면 보강 (3.1) 옥상 드레인·파라펫·설비배관 및 전기통신선로 관통부 주위 ![]() 3.2.1.2 지하층 (1) 지하층 벽체 설계기준 강화 (1.1) 지하층 외벽 2중벽 설치로 결로방지 ![]() 3.2.1.3 방수설계 적정성 확인 (1) 설계용역 준공전 방수설계 적정성 검토 (Check-List - - - 5.1절 참조) 3.2.2 방수공사 내구수명 향상 (1) 품질관리 ![]() (2) 책임시공 유도 (2.1) 시공계획서 검토 및 확인 강화 (2.1.1) 시공자 : 취약부분 시공상세도 포함 작성 (전문업자 및 현장대리인 확인·서명) (2.1.2) 감독원 : 검토·승인 후 적정 시공여부 확인 (2.1.3) 취약부분 : 드레인, 파라펫, 전기·설비배관 관통부 주위 등 (2.2) 방수공사 품질관리 적정성 점검 ![]() (2.3) 방수공사 검측 강화 ![]() (2.4) 감독원 역량강화 (방수 전문가 교육) (2.4.1) 건축직 직무교육에 반영, 방수공법 및 시공상 유의사항 등 (2.4.2) 시공실패 및 개선사항 발표 및 토의 3.2.3 기존 건축물 대책 (1) 적정 방수보완 예산확보 (1.1) 방수보완 중기(2014∼2016) 사업계획 수립 (1.1.1) 수립방법 : 누수 현황 및 건축물·방수층 노후도 등을 감안 수립 (1.1.2) 예산범위 : 연평균 10억원 내외 (2) 본부 조직업적 평가 반영 (2.1) 평가지표 : 시설관리의 효율성 (비계량 부문) (2.2) 평가내용 : 누수최소화를 위한 계획수립 합리성, 시설물 개선노력 및 유지관리 효율성 (2.3) 평가방법 : 본부 조직업적평가 보고서 포함작성 및 평가 (2.4) 적용시기 : 2014년 지역본부 평가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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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누수 해결 지원 시스템 구축 (본부→지사, 휴게시설 운영자) (1) 지원반 : 본부 건축차장 (누수전반), 설비차장 (결로, 배관 결함), 외부전문가 1인 (방수부분 전문가 별도 위촉시) (2) 지원내용 : 누수 원인분석 및 보수방안 결정 (3) 지원절차 ![]() (4) 운영방법 : 본부별 자체계획 수립 운영 4.2 유지관리 역량강화 (1) 유지관리 실무자 교육 (지사 설비담당) (1.1) 교육일정 : 매년 1회 (설비직 직무교육시 교육내용 포함) (1.2) 교육내용 : 누수발생 원인진단 및 조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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