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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구간 교통안전성 향상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터널 구간의 교통사고 원인분석을 통해 사고발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설계단계부터 교통 안전성을 향상하고, 시공성 및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기준을 개선하고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터널구간 사고 현황
2.1.1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현황(2010년~2012년)
(1) 고속도로 사고중 터널구간의 사고발생율은 3.5%, 사망률은 3.7%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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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터널외구간 대비 터널구간의 km당 사고발생율은 27%, 사망자율은 35%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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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터널구간의 사고건당 사망률이 30% 높음(터널구간 17%, 일반구간 13%)

2.1.2 터널구간 교통사고 분석(2006년~2012년)
(1) 터널구간 사고 위치는 터널 내부가 대부분을 차지(82%)
(2) 터널내부 사고 중 전도 전복사고가 약 23% 발생되어 사고처리 지연 및 2차 사고의 원인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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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터널내부는 폐쇄된 공간으로 사고시 조기대응 곤란으로 대형사고 우려

2.1.3 터널 입 출구부 사고 현황
(1) 터널 폭원축소 및 큰 조도차로 운전자 주의부족 등에 따른 사고발생
(2) 출구부 인접 급경사 등 도로여건 불리구간 결빙으로 사고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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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 터널연장에 따른 사고 분석
(1) 장대터널의 전도 전복사고 비율은 18.7%임 (29건/155건)
(2) 단 터널의 전도 전복사고 비율은 27.2%임 (62건/22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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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단터널이 장대터널에 비해 전도 전복사고의 발생건수 및 비율이 높게 나타나며, 승용차 및 소형 화물차가 대부분임(82.4%)
(3) 전도 전복사고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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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원인별 기준 개선 검토
3.1.1 터널 입·출구부
3.1.1.1 주요원인 분석
(1) 터널 입구부에서 도로 양측폭원(갓길) 축소로 교통사고 위험 증가
(2) 터널과 교량사이의 방호시설(공동구, 측구, 교량난간) 형상 불일치로 인한 단차발생 및 가드레일 별도 설치로 시공성 및 교통 안전성 불리
(3) 터널 입·출구부 구간 선형불량 및 결빙 발생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4) 터널 출구부 직광영향(시야방해)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5) 관련 설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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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2 개선내용
(1) 터널 입구부 접속방안 개선 (토공부에서 폭원 축소 후 터널 접속)
(1.1) 길어깨 폭원 변이구간 15m(접속설치율 1/20) 적용 및 안전도색 시행
(1.2) 갱문전 도로 폭원 축소구간 30m(약 1초간 주행거리) 적용
(1.2.1) 지형여건 감안하여 조정 가능하나, 최소 10m(길어깨 편경사 변화구간) 이상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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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터널 접속부 콘크리트 방호시설 형상 통일
(2.1) L형측구 형식 추가(Type 2-2)등 방호시설 상단부 높이 및 전면부 형상 통일
(2.2) 가로등 등 부대시설을 감안하여 터널 입 출구부에서 최소 200m 적용
(2.2.1) 방호시설 전개도(※ 짧은 성토구간은 L2-2측구 설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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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터널 구간 선형 불리구간 설계 지양 및 안전대책 강구
(3.1) 선형결정시 터널 구간은 사고발생 최소화를 위해 최적선형 적용




 ※ 『터널구간 교통용량 확보방안 검토(설계처-3990, 2009.7.29)』

- 평면선형 R=1,800m 이상, 종단선형 S=±3% 이하 적용 중

(3.2) 적설구간, 선형 불리구간 등은 지형여건에 맞춰 터널 입 출구부에 자동융설시스템 적용
(4) 터널 출구부 직광영향 최소화를 위한 선형설계 및 직광 차단시설 설치 가이드라인 제시 (별도 검토 예정)
(4.1) 운전자를 중심으로 태양직광에 의한 시야방해 영향범위 산정
(4.2) 출구부의 직광영향이 최소화 되도록 선형설계 가이드라인 제시
(4.3) 불가피하게 직광영향이 예상될 경우 직광차단시설 설치기준 정립
(4.4) 양지터널(강릉방향) 직광영향 분석사례 및 차단시설 검토(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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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터널 내부
3.1.2.1 주요원인 분석
(1) 단터널 내 공동구 벽체의 높이가 낮아 소형차의 전도 전복 사고 발생 비율이 약 86%로 매우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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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2 개선내용
(1) 단터널 내 공동구 벽체 높이 상향 (H= 0.25m → 0.66m)
(1.1) 차량 유효접촉면을 감안하여 장대터널 추월차로 규격으로 상향
(1.2) 갓길폭원 15cm 이상 확폭 효과(굴착량은 증가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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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터널 입구부 접속방안 개선"은 충주~제천간 고속도로 건설공사에 시험시공을 하여 기존 접속방안과 비교 분석결과에 따라 확대 적용여부 판단(2015년 이후)
(2) "터널 출구부 직광영향 최소화 방안"은 가이드라인 수립(2013년 3/4분기 예정)결과에 따라 적용
(3) 그 외 사항은 현재 설계중인 노선부터 지형여건을 고려하여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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