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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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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터널 환기 및 방재용 슬림형 제트팬 적용계획 수립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신설노선 증가 및 교체대수 급증으로 공사비 및 전력료 절감 필요
(2) 「슬림형 제트팬」개발 완료에 따른 적용방안 검토 필요
(2.1) 현행 표준도면(국내 제트팬 도입 초창기 작성) 개선
(2.2) 제트팬 제작기술 향상과 터널 설계기법 개선경향 반영
(2.3) 제트팬 운영결과 소음 및 운전관련 요구수준 축소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터널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과
(1) 2012. 3월 : 「슬림형 제트팬 개발」방침 수립
(2) 2012. 5월 : 개발 및 시험제작 착수
(3) 2012. 11월 : 제트팬 시범설치 및 노후제트팬 교체 터널 적용
(3.1) 삼마치 터널 등 4개소 42대
(4) 2013. 2월 : 설치 및 운영결과 조사
(4.1) 중량 및 크기 축소로 시공성 향상
(5) 2013. 3월 : 내·외부 전문가 포럼 실시
(5.1) 학계·발주처·산업계 전문가 합동 회의
(5.2) 세부 시험 및 성능기준 반영
(6) 2013. 6월 : 제작도면 및 시방서 표준화
3. 개선내용

3.1 제작기준
3.1.1 규격 및 성능 개선
(1) 형상 및 부품개선을 통하여 동일 성능대비 전력비용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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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Φ1400형, Φ1530형 제원은 5.1절 참조
(2) 길이 및 중량 감소로 시공성 및 경제성 향상
(2.1) 길이 30% 축소 및 중량 40% 감소 (Φ1250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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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존 규격 삭제 및 신규 규격 신설
(3.1) 기존 Φ1030형은 Φ1250형으로 대체되어 규격 삭제
(3.2) 제트팬 이격거리 기준개선(0.5D→0.3D)으로 Φ1400형 신규 개발

3.1.2 품질 및 내구성 향상
(1) 주요자재 STS적용으로 내구성 향상
(1.1) 케이싱, 아이볼트, 인렛콘, 안전판, 브라켓 등 STS 적용
(1.2) 임펠러 사용재질 기준 강화 (AC4C-T6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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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험 및 검사방법의 국제규격화
(2.1) 제트팬 성능시험 국제규격(AMCA205) 도입
(2.2) 브라켓, 앙카볼트 등 등 주요부품 공인기관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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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도로 터널 적용 방안
(1) 슬림형 제트팬은 성능특성상 고속도로 일방향교통 터널만 적용
(1.1) 임펠러 등 부품개선으로 정방향 성능은 향상
(1.2) 역방향성능은 정방향 성능의 60%로 역방향사용 미고려
(2) 일방향 교통터널이 아닌 경우 별도의 검토후 적용 필요
4. 결론

4.1 기대효과
(1) 제트팬 동력 및 중량감소에 따른 공사비용 절감 (△16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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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공사중 및 설계중 터널 1,666대 적용시 165억 절감
(2) 내구성 개선 및 동력감소에 따른 유지관리비 절감 (△19억/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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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공사중 및 설계중 터널 1,666대 적용시 19억/년 절감

4.2 적용방안
(1) 신규설계 노선 : 반영 (함양-울산, 대구순환선 등)
(2) 공사중인 노선 : 설계변경 시행
(3) 자체 개량사업 : 신규 제트팬 구매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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