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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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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대인용 피난연결통로 회전형 차단문 적용방안 수립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회전형 피난연결통로 차단문 개발완료에 따른 표준화
(2) 공사 및 설계중 터널에 반영하여 피난성능 개선 및 공사비 절감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터널 부속시설물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과
(1) 설치현황
(1.1) 설치근거 :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국토교통부)
(1.2) 설치대수 : 114개 터널 대인용 204개소, 차량용 166개소
(2) 차단문 형식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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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전형 차단문 개발 경위
(3.1) 2011. 10 : 회전형 차단문 개발 설계, 시제품 제작 및 공장시험
(3.2) 2012. 1 : 터널 피난연결통로 차단문 개선 방침 수립
(3.2.1) 목포-광양간 조성2터널 시범 설치(2EA)
(3.3) 2013. 2 : 내외부 전문가 포럼 실시
(3.3.1) 세부 제작기준 및 시험기준 반영
(3.4) 2013. 5 : 공용중 터널 내풍압시험 및 개폐성능 테스트 검증 완료

3. 개선내용

 

3.1 설치기준

(1) 적용대상 : 도로터널 대인용 피난연결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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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치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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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적용방안
(1.1) 신규설계 노선 : 반영 (함양-울산, 대구순환선 등)
(1.2) 공사중인 노선 : 공사비 및 설치여건 등 검토하여 반영
(1.3) 자체 개량사업 : 신규 차단문 구매 반영
(2) 기대효과
(2.1) 차단문 구조 단순화로 공사비 절감
(2.1.1) 공사중 및 설계중 터널 626개소 적용시 △125억 절감(2017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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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내구 수명 연장으로 유지보수비 절감
(2.2.1) 취약구조부(롤러, 레일)를 회전형으로 개선하여 하중부담 경감
(2.2.2) 구조 단순화로 유지보수시간 축소 및 고장수리기간 단축
(2.3) 피난성능 향상
(2.3.1) 피난 진행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개방되어 피난용이
(2.3.2) 개구부 확대로 피난여건 개선 (1.35m→1.8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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