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실무정보
상세정보보기
터널 대인용 피난연결통로 회전형 차단문 적용방안 수립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회전형 피난연결통로 차단문 개발완료에 따른 표준화 (2) 공사 및 설계중 터널에 반영하여 피난성능 개선 및 공사비 절감 |
|||
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터널 부속시설물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과 (1) 설치현황 (1.1) 설치근거 :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국토교통부) (1.2) 설치대수 : 114개 터널 대인용 204개소, 차량용 166개소 (2) 차단문 형식 변천 ![]() (3) 회전형 차단문 개발 경위 (3.1) 2011. 10 : 회전형 차단문 개발 설계, 시제품 제작 및 공장시험 (3.2) 2012. 1 : 터널 피난연결통로 차단문 개선 방침 수립 (3.2.1) 목포-광양간 조성2터널 시범 설치(2EA) (3.3) 2013. 2 : 내외부 전문가 포럼 실시 (3.3.1) 세부 제작기준 및 시험기준 반영 (3.4) 2013. 5 : 공용중 터널 내풍압시험 및 개폐성능 테스트 검증 완료
|
|||
3. 개선내용
3.1 설치기준 (1) 적용대상 : 도로터널 대인용 피난연결통로
(2) 설치기준
|
|||
4. 결론 (1) 적용방안 (1.1) 신규설계 노선 : 반영 (함양-울산, 대구순환선 등) (1.2) 공사중인 노선 : 공사비 및 설치여건 등 검토하여 반영 (1.3) 자체 개량사업 : 신규 차단문 구매 반영 (2) 기대효과 (2.1) 차단문 구조 단순화로 공사비 절감 (2.1.1) 공사중 및 설계중 터널 626개소 적용시 △125억 절감(2017년까지) ![]() (2.2) 내구 수명 연장으로 유지보수비 절감 (2.2.1) 취약구조부(롤러, 레일)를 회전형으로 개선하여 하중부담 경감 (2.2.2) 구조 단순화로 유지보수시간 축소 및 고장수리기간 단축 (2.3) 피난성능 향상 (2.3.1) 피난 진행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개방되어 피난용이 (2.3.2) 개구부 확대로 피난여건 개선 (1.35m→1.8m)
|
|||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