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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접속부 회전교차로 적용방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최근 녹색 도로교통 기반조성 일환으로 확대 보급되고 있는 회전교차로(Round About)에 대한 도로 및 교통여건, 시공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고속도로 접속부 적용방안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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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기준 (1) 인터체인지 접속부 처리지침 (설심이13202-231, 2000. 12.) (1.1) 입체화여부 및 입체화형식 결정기준 (2) 도로의구조시설기준에관한규칙 개정 (국토해양부, 2009. 12.) (2.1) 규칙 해설편에 회전교차로 형식 도입 (2.2) 교통량이 적은 지방지역 교차로 등에 우선 적용 권장 (3)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제정 (국토해양부, 2010. 12.) (3.1) 국내여건이 고려된 한국형 지침 개발 (4) 회전교차로 활성화방안 연구 (국토해양부, 2011. 7.) (4.1)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지역 고속도로 요금소에 적용 권장 2.2 접속부 처리절차 2.3 평면교차로의 비교 (1) (비)신호교차로와 회전교차로 (2) 로터리와 회전교차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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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회전교차로의 도입방안 검토 3.1.1 도입 필요성 평면교차로 용량증대·사고예방을 위한 바람직한 대안 → 적극적 적용 필요 (1) 상충횟수 감소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성 감소 (2) 교차로 지체도 감소 및 처리용량 증대 (3) 경제적 편익증대 및 환경오염 예방 3.1.2 도입에 따른 문제점 검토 (1) 운전자의 양보가 전제되어야 도입효과 보장 (1.1) 도입초기 직선주행 변환에 대한 반감, 통행요령 교육 및 홍보부족 등으로 운전자들에게 익숙해지는데 상당한 시간 필요 (1.1.1) 도입초기 혼선이 최소화되도록 소형교차로에 시범도입 후 확대 (2) 교통량이 많은 도심지의 회전교차로 도입효과 의문 (2.1) 교통량이 많은 경우, 대기행렬이 길어지면 진입 운전자는 좁은 차두간격을 유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지체유발 및 교통사고 증가 예상 (2.1.1) 교통량이 적어 신호위반 및 과속이 우려되는 지방지역에 우선 도입 (3) 접속도로 관리청과의 협의 선결 필요 (3.1) 회전교차로 설치로 접속도로의 구조변경과 유지관리구역 변경 수반 (3.1.1) 접속도로의 도로관리청이 회전교차로 도입을 수용하는 경우 도입 검토 3.1.3 도입방안 (1)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지역 평면교차로에 우선 도입 (1.1) 지방지역 시범도입하여 도입효과를 확인 후 도심지 등 확대 적용 (2) 접속도로 조건 등 고려 최적교차로 형식이라 판단시 도입 (2.1) 접속도로의 기하구조, 교통조건, 지형조건, 관계기관 협의 등 고려시 회전교차로가 유리한 형식이라 판단될 경우 도입 3.1.4 도입기준 3.2 회전교차로의 설계기준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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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교통분석 후 회전교차로 적용 (2) 향후 추진계획 (2.1) 2011년 : 현재 계획 중인(설계 및 시공) 노선에 적용 (2.1.1) 시공중 노선은 현장여건 감안 공사주관(시행)부서에서 적용여부 판단 (2.2) 2015년 : 회전교차로 효과분석 (2.3) 2016년 : 확대 적용(도심지, 편도2차로, 5지교차로 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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