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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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깎기비탈면 보강용 재긴장 영구앵커 설계적용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비탈면 보강용 그라운드 앵커는 시간경과에 따른 인장력 저하시 재긴장을 하도록 규정
(2) 재긴장이 가능한 다양한 형식의 영구앵커에 대한 적용방안 검토
(2.1) 감사지적사항(감사실-1745, 2010. 10)
(2.1.1) 현장에 반영된 그라운드 앵커는 상세도면이 없거나 1회 긴장용 앵커로서 이상 발생시 재긴장 할 수 있는 영구앵커 적용방안 강구
공사 > 한국도로공사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비탈면보호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기준
(1) 건설공사 비탈면 유지관리지침(2006, 국토해양부)
(1.1) 7.1.1 (3) 앵커시설의 손상조치[해설]
 ② 앵커의 잔존인장력에 뚜렷한 저하가 인지되는 경우 그 원인을 명확히 밝히고, 앵커의 설치목적이나 요구되는 기능 등을 고려하여 재긴장에 대해 검토한다.
(2) 그라운드앵커 설계·시공 및 유지관리 매뉴얼(2009, 국토해양부)
(2.1) 3.5.4 재긴장
(2.1.1) 앵커의 초기 긴장작업 이후에 시간의 경과에 따른 릴렉세이션 등이 발견되었을 시에 긴장력을 보정하여야 한다.
(3)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2009, 한국도로공사)
(3.1) 3.6 긴장 및 정착작업
 점성토 지반이나 느슨한 사질토 지반에서는 앵커의 재긴장 또는 긴장력저하 대비하여 긴장력 조정이 가능한 정착 두부구조를 가진 앵커를 사용하고, 재긴장할 수 있는 여유길이와 재긴장 장치를 두어야 한다.
(4) 현장실무자를 위한 절토비탈면 유지관리 핸드북(2008, 도로교통연구원)
(4.1) 5.3.3 사면의 유지관리시 고려사항(앵커)
 재긴장이 가능한 앵커형식을 사용해야 하며 여건상 불가할 경우 앵커가 아닌 다른방식의 대책공법을 수립해야 한다.

2.2 현 실태 및 문제점
(1) 노선별 적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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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점
(2.1) 노선별로 적용된 앵커형식 상이
(2.1.1) 재긴장 앵커(특정공법), 1회 긴장용 앵커, 도면 미수록
(2.2) 재긴장할 수 있는 영구앵커 형식이 다양하나 특정업체 도면 수록
(2.2.1) 현장에서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적정 영구앵커 공법 적용이 가능토록 도면 일반화 필요

3. 개선내용


3.1 영구앵커 검토
(1)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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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착구 방식에 따라 재긴장 가능여부 구분
(1.2) 지침 및 시방과 일치토록 재긴장 영구앵커 적용

4. 결론


(1) 설계도서 작성
(1.1) 설계도면
(1.1.1) 재긴장이 가능한 정착구를 사용하도록 개요도 및 Note 표기
(1.1.2) 특정제품명이 표기되지 않도록 일반명칭(정착구, 인장재 등) 표기
(1.2) 보고서 : 현장여건 및 유지관리(재긴장) 등을 고려하여 설계시 검토한 모든 공법 수록
(1.3) 단가 :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공법을 3개이상 견적 후 최저금액 적용
(2) 적용방안
(2.1) 본 방침 시행이후 설계중인 노선부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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