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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기초부 철근배근 시공성 개선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교량 기초부에 전단철근이 배근되는 경우 시공성 불량으로, 현장에서 임의 형상대로 가공하여 겹이음을 하고, (2) 기둥철근(다발철근) 시공 시, 기초 하단에서 철근 최소간격 확보가 곤란하므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코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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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전단철근 검토 2.1.1 현설계 현황 [스트럽 및 조립철근의 시공성 확보방안 검토[설이 16203-159, '94. 10. 5.)] (1) 가급적 콘크리트 단면을 증가시켜 소요 전단에 저항하도록 설계 (2) 부득이 필요할 경우 전단철근 배근 ? 2.1.2 문제점 (1) 시공성 불량으로 현장에서는 임의 형상대로 가공하여 시공 2.2 기둥 주철근 검토 2.2.1 현설계 기준 [다발철근의 적용성 검토(설계처-3556, '05. 12. 9.)] (1) 기둥철근이 2단 이상인 경우 다발철근으로 배근 (2) 기둥철근을 기초하단에서 90° round 절곡 후 50cm 내·외측으로 연장하여 정착[교량설계기준 IX. 하부구조설계] 2.2.2 문제점 (1) 기둥철근(다발철근)의 정착부(기초 하단)에서 철근 최소간격 확보 곤란 (2) 기둥 형상별 상세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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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전단철근 한 가닥 스터럽 사용으로 시공성 개선 (1) 관련시방기준 및 외국사례 조사 (2) 한 가닥 스터럽 개요도 (3) 상세 검토내용 (3.1) 시공성 향상을 위해 인장측 180° 갈고리 적용 (3.2) 압축측 90° 갈고리의 시공성 향상을 위해 가급적 16mm 이하 배치 (3.2.1) 16mm 이하 : 6db 이상(16mm 일 경우 : 96mm 이상) (3.2.2) 19mm 이상 : 12db 이상 (19mm 일 경우 : 230mm 이상) (3.2.3) 한 가닥 스터럽 가공 조립 상세(5.1절 참조) (3.3) 인장부의 갈고리의 시공성을 위해 하부 피복 확대 (3.3.1) 당초 10cm → 변경 15cm 3.2 기둥 주철근 (1) 다발철근 중 내측철근 갈고리 삭제 검토 (2) 설계기준 및 검토결과 <도로교설계기준 2010>
(2.1) 검토결과(조건 : 기초콘크리트 강도 27MPa, 철근 H32인 경우) (2.1.2) 갈고리 삭제에 필요한 기초두께 : 146.8cm+3.2cm(기초철근)+ 15cm(피복두께) = 165cm (2.1.3) 기초 두께 165cm 이상일 경우 갈고리 삭제 가능 ※ 구조물 크기, 철근, 콘크리트 규격에 따른 정착길이 계산 결과에 따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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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적용 (1.1) 설계 중 노선 : 본 방침 적용 (1.2) 공사 중 노선 : 공사주관부서에서 현장 여건 감안 적용여부 결정 (2) 기대효과 (2.1) 철근 상세 개선으로 시공성, 구조적 안정성 및 콘크리트 품질 확보 (2.2) 공사비 절감 : 약 19억원(함양-울산, 당진-천안 노선 적용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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