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휴게소 주차장 포장접속부 보강재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휴게소의 주차장 포장의 종방향 접속부 보강재가 다웰바 설치로 적용되어 있어 기계시공이 현실적으로 곤란하고 인력시공시 평탄성의 불량은 물론 불필요한 시공줄눈으로 내구성 저하가 우려되므로
(2) 휴게소 구역 종방향 포장연결부의 접속방법을 개선함으로써 시공성 및 공용성을 증진시키고자 함
※ 포장 설계, 시공, 유지관리실태 감사 (2010. 8)
공사 > 한국도로공사
포장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설계기준
(1) 휴게소 포장접속부 (휴게소 포장공법 검토, 설계도10201-441, 2003.10)
(1.1)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포장접속부에 다웰바를 삽입하여 시공
img033301.gif
(2) 콘크리트포장 줄눈 보강재
(2.1) 가로줄눈은 다웰바, 세로줄눈은 타이바로 보강
img033401.gif

2.2 문제점 분석
(1) 휴게소 줄눈보강재 적용의 일관성 부족
(1.1) 세로줄눈은 타이바로 보강하나, 종방향 포장접속부는 다웰바를 사용하고 있어 기준의 일관성 부족
(2) 시공성 불량
(2.1) 포설방향의 측면에 다웰바를 설치해야 하므로 기계포설 불가
(2.1.1) 다웰바설치를 위해 일부구간 인력시공 불가피
(3) 공용성 저하
(3.1) 인력시공부 평탄성 불량

(3.2) 불필요한 시공이음부 발생으로 공용시 우수 및 제설제 침투에 의한 내구성 저하

img033402.gif 

3. 개선내용

 

(1) 포장접속부 개선안 검토
img033501.gif
(2) 검토결과
(2.1) 휴게소 포장 종방향접속부는 보강재의 기능 및 시공성, 공용성을 고려하여 타이바 설치로 개선
img033502.gif
(3) 기대효과
(3.1) 콘크리트 포장끝단까지 기계시공이 가능하여 시공성 및 평탄성 개선
(3.2) 불필요한 시공이음을 예방할 수 있어 내구성 증진
(4) 공사비 절감액
img033601.gif
(4.1) 함양-울산노선 적용시 (6개소 양방향) : 41,436천원 절감 예상

4. 결론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건설 및 공용중인 노선 : 주관부서 판단 후 적용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