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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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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게소 소형차구역 포장공법 개선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현재 휴게소 소형차주차구역은 경관 및 쾌적성 개선을 위해 칼라아스팔트 포장공법을 적용하고 있으나, 공용중 탈색, 변색 등으로 미관이 오히려 저해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검토코자 함
(2) 감사지적내용
(2.1) 포장 설계, 시공, 유지관리실태 감사 (2010. 8)
(2.1.1) 칼라아스팔트포장의 재료비는 일반아스팔트포장의 2배 이상이나, 장기간 사용시 포장면 탈색 및 변색 등으로 휴게소 미관을 오히려 해칠 우려가 있음
(사례) 대구포항고속도로 와촌휴게소 칼라아스콘포장의 표면탈색 및 변색
공사 > 한국도로공사
포장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보건.휴식.종교시설>휴식, 위락시설>휴식 및 여행자 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1) 2003년 이전 : ILP(Interlocking Block Pavement) 포장 적용
(2) 2003년 이후 : 휴게소 포장공법 검토【설계도10201-441, 2003.10】
(2.1) 대형차주차구간 : 무근콘크리트포장 적용
(2.2) 소형차주차구간 : 칼라(암적색)아스팔트포장 적용을 원칙

2.2 휴게소포장 국내ㆍ외 적용사례
2.2.1 국외 사례
(1) 미국 (각주별 휴게소포장 설계기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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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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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국내 사례
(1) 서울특별시
(1.1) 2006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에 따라 버스전용도로 유색포장 적용
(1.2) 2010년 칼라아스팔트포장의 지속적인 하자발생으로 유색포장 사용제한
(1.2.1)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 개정【2010.6, 국토부】
(1.2.2) 유색포장은 안전성, 내구성, 탈리, 탈색 등의 성능이 검증된 경우만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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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공사
(2.1) 휴게소포장 적용현황 (2004~현재 준공된 휴게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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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칼라아스팔트가 아닌 기타포장공법도 다수 적용 (27개소, 59%)

2.3 문제점 및 원인분석
2.3.1 칼라아스팔트 포장은 탈색에 의해 미관이 불량
(1) 재료비가 일반아스팔트에 비해 약 3배
(2) 자외선에 의한 탈색, 공용중 누유에 의한 표면 오염 등 장기적 미관이 불량하고 균열, 들뜸 등의 결함이 빈번하게 발생
(2.1) 포장후 약 2년이 경과되면 전반적으로 탈색되어 미관개선 효과가 거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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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료구득이 어려워 유지보수시 애로
(3.1) 미관불량에 따른 이용자 불만도가 높고 유지관리 곤란

<현장조사 결과> (충청/경남/경북지역본부, 총 19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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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지관리부서 의견
(4.1) 칼라아스팔트 포장구간인 소형차 주차장이 탈색으로 미관이 불량하므로 포장형식의 개선 필요 (일반아스팔트 포장을 선호)

2.3.2 칼라아스팔트 품질기준 미비
(1) 칼라아스팔트포장에 대한 재료, 배합비 등 품질기준이 없고, 생산업체별 제품특성이 상이하여 품질관리 곤란
(2) 칼라아스팔트 포장
(2.1) 구성 : 무색 아스팔트바인더 + 안료(암적색) + 골재
(2.2) 교통하중을 크게 고려하지 않는 보도, 자전거도로에 적용
(2.3) 표면탈색, 균열, 들뜸현상 등 문제 발생

2.3.3 휴게소 주차구역 포장설계기준 불명확
(1) 휴게소 주차구역의 포장설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AASHTO설계법과 설계법을 혼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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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형차 주차구역 포장설계법으로 적용되는 TA설계법은
(2.1) 교통조건으로 공용후 10년 시점의 이용교통량을 적용함으로써 공용중 누가교통량을 고려하지 않아 실질적 교통량 반영 미흡
(2.1.1) TA설계법은 단지내도로 등 교통량예측이 곤란한 도로에 적용
(2.2) 포장층 두께가 설계자에 따라 상이하게 도출되어 설계일관성 결여
(3) 휴게소 미관 및 공용성 개선을 위하여 소형차 주차구역의 포장형식 개선

3. 개선내용


3.1 휴게소 소형차주차구역 포장형식
3.1.1 포장형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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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소형차 주차구역 포장형식
(1) 칼라아스팔트 포장은 장기적인 햇빛노출, 제설재 살포로 탈·변색이 발생하고 오염, 균열 등으로 휴게소 미관을 오히려 저해하므로
(2) 미관 및 내구성이 우수하고 품질관리 및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경제적인 일반아스팔트 포장공법을 적용

3.2 휴게소 주차구역 포장설계법
3.2.1 포장설계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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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휴게소 포장설계법
(1) 휴게소 주차구역 포장설계법 : AASHTO설계법을 적용
(1.1) 휴게소를 이용하는 누가등가 단축하중 환산교통량을 적용하여 포장하중을 보다 합리적으로 적용
(1.2) 수치 계산을 통해 포장두께 산정의 일관성 확보 가능
(1.3) 설계법 변경에 따른 포장두께의 변화는 미미함

4. 결론


4.1 검토결론
(1) 휴게소 소형차 주차구역 포장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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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현장여건에 따라 무근콘크리트, 일반ILP공법 적용이 가능하며, 상수원보호구역이나 수변구역 등을 통과하여 환경친화적인 포장공법이 요구되는 경우, 잔디블럭포장공법 검토 후 적용
(1.2) 대형차 주차구역 : 현행과 동일한 무근콘크리트포장 적용(AASHTO설계법)

4.2 적용방안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건설 및 공용중인 노선 : 주관부서 판단 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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