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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내 시멘트 안정처리필터층 두께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터널내 원활한 배수를 위해 설치하는 시멘트 안정처리 필터층의 시공여건, 용출수량 등을 고려한 합리적 두께 적용방안을 검토함으로써 시공성과 경제성을 증진코자 함 (2) 감사지적내용 (2.1) 포장 설계, 시공, 유지관리실태 감사 (2010. 8) (2.2) 터널내 필터층 설계시, 시공여건, 용출수량 발생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필터층 최소두께 적용기준을 재검토 (3) 터널부 시멘트안정처리 필터층의 기능 (3.1) 펌핑현상 발생으로 인한 침식 방지 (3.2) 함수량 변화에 의한 강도저하 감소 (3.3) 터널내 포장의 내구성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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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기준 (1) 터널내 포장설계 지침 (국토해양부 2005) (1.1) 시멘트 안정처리 필터층의 두께 (1.1.1) 설계시 용출수량을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최소값 15cm 적용 (1.1.2) 시공시 용출수량의 정도에 따라 조정(아스팔트 포장도 동일) (2) 터널내 포장설계 기준 검토 (한국도로공사 설계처-1336, 2006) (2.1) 시멘트 안정처리 필터층의 두께는 용수량을 고려 설계시 20cm 적용 (※ 시공시 용수량에 따라 조정 가능) (2.2) 터널내 용출수량 산정에 대한 별도 검토 시행 2.2 현 설계 및 문제점 (1) 설계기준의 상충 발생 (1.1) 필터층 설계적용 기준 (1.2) 설계기준이 상이하여 현장적용시 혼란 유발 (1.2.1) 국토부 터널내 포장설계지침과 우리공사 설계기준이 서로 달라 현장마다 상이하게 적용 (1.2.2) 노선별 적용 현황 (2) 시공중 유출량을 고려한 굴착단면 조정 곤란 (2.1) 터널굴착공사는 설계시 결정된 단면으로 굴착되므로 시공중 용출수량에 따라(특히 용수량이 적을 경우) 굴착단면을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곤란 (3) 터널내 시멘트안정처리필터층 두께에 대한 재검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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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터널 유출수량 검토 (1) 운영중 터널에 대한 실제 유출수량 조사자료 [터널유출수 종합관리대책(건설환경실-2409, 2007)] (1.1) 터널 유출수량 : 0.3 ㎥/분/km (1.2) 터널 유출량을 통계분석한 결과, 통상적으로(92%) 0.05 ㎥/분/km 이하이며 최대 0.27㎥/분/km로 검토됨 (2) 터널 맹암거규격 적용기준 검토 [설계도 10201-259, 2003.9] (2.1) 실측치 및 경험식 검토결과, 유출수량 0.2∼0.5 ㎥/분/km로 조사됨 3.2 터널내 필터층 두께 적용 (1) 터널내 유출수량 최대값이 0.5㎥/분/km 미만이므로, 터널내 포장설계 지침(국토해양부, 2005)에서 제시한 필터층 두께의 최소값인 15cm를 기본값으로 설계 적용 (2) 시공중 현장에서 측정된 유출량이 설계값을 초과하는 경우 터널내 포장설계지침에 따라 필터층 두께 조정 3.3 필터층 배수시간 검토 (1) 필터층이 포화된 상태에서 50%배수가 진행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검토 결과, 배수시간이 1.94hr로서 기준 만족 3.4 필터층 두께감소에 따른 공사비 절감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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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중인 노선 : 적용 (2) 공사중인 노선 : 공사시행부서 검토 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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