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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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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혼란방지 및 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노면표시 설치기준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교통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로포장면 위에 설치하는 노면표시 방법을 개선하여 운전자 혼란을 방지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통한 교통안전 향상을 도모코자 함
(2) 개선대상 : 버스전용차로, 출구전용차로, 방면안내, 차로변경 등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1) 2009.1~12월 : 노면표시 관련 연구 추진
(1.1) 교통처, 도로교통연구원 공동연구 시행
(2) 2010. 6.17 : 경찰청 의견 조회(도공→경찰청)
(3) 2010. 8.12 : 검토의견 통보(경찰청→도공)

3. 개선내용


3.1 경부선 버스전용차로
3.1.1 현행기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일련번호 504>

ㅇ 출·퇴근 시간에만 운영하는 구간은 단선, 그 외의 시간까지 운영하는 구간은 복선으로 설치

ㅇ 버스전용차로의 경계를 표시하는 것으로 전용차로제가 시행되지 아니하는 시간에는 이를 차선표시로 본다

☞ 하나의 색상(청색) 설치 원칙


3.1.2 현 운영실태 및 문제점
(1) 청색·백색 혼용 / 복선·단선 혼용으로 이용자 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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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설치기준 개선(안)
(1) 경부선 설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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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치도
(2.1) 청색 복선 설치방법[그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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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청색 단선 설치방법[그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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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출구 전용차로 구분선 표시
3.2.1 현 운영실태
(1) 직진차로와 출구전용차로 경계를 구분하고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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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출구전용차로 : 본선차로가 출구 연결로와 직접 연결되는 차로

3.2.2 해외 운영사례
(1) 원거리부터 구분선과 다른 점선(dotted line)으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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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설치기준 개선(안)
(1) 설치위치 : 분기점 및 나들목의 출구전용차로(lane drop)
(2) 설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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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진행방향 및 방면표시
3.3.1 현행기준(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일련번호 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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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2 현 실태 및 문제점
(1) 출구 전방 및 감속차로에 설치하며 설치형태가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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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해외 운영사례
(1) 노면표시에 관한 구체적인 기준이 없으며, 도로표지판의 보조 기능으로 일부 지점에서 사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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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 설치기준 개선(안)
3.3.4.1 개선방향
(1) 효용성과 유지관리 측면을 고려 설치위치 표준화
(2) 안내문안 선정 및 화살표 표시방법 명확화

3.3.4.2 설치위치
 출구 분류부에서 주행차로를 지정 할 필요가 있는 지점
(1) 출구점 사전 예고
(2) 출구전용차로(Lane drop)로 분리된 곳
(3) 출구가 연속하여 2개(A, B출구)인 곳
(4) 출구 연결로에서 2방향으로 다시 분기 되는 곳
(5) 기타 유출입 구조가 복잡한 지점
3.3.4.3 설치방법
(1) 안내문자 선정
(1.1) 일관성을 위해 도로표지판 안내문안(교차로명, 안내지명)과 일치되게 선정하며, 2개 이내 표시
(2) 설치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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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4 세부 설치도
(1) 출구점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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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출구전용차로(Lane drop) 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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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속 출구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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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결로에서 2방향으로 분기되는 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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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A구간 : 차로지정 표지판이 없을 경우 100m 간격으로 설치
(5) 기타 유출입 구조가 복잡한 구간은 유지관리 시행부서에서 판단 설치

3.4 차로변경
3.4.1 현행기준(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일련번호 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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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현 운영실태 및 문제점
(1) 가속차로 및 오르막차로 종점부에 설치하며 설치형태가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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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3 설치기준 개선(안)
(1) 설치위치 : 가속차로, 오르막차로 종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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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속도감속 유도표시
(1) 설치위치
(1.1) 2010년 램프부 사고다발지점에 우선적용 후 도로교통법 개정 후 확대 시행
(2) 설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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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설치기준 개선(안) 공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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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공용노선, 신설 및 확장노선 : 본 방침 적용
(2) 설계 표준도 반영(설계처 협조)
(2.1) 속도감속 유도표시는 도로교통법 개정 후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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