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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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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가드레일 성능향상 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차량방호시설 안전도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기존 가드레일의 개선을 통한 성능향상 방안을 수립코자 함.
(1.1) 기존가드레일을 신규가드레일로 전면교체시 3,800억원 소요
(1.1.1) 사업비 절감방안 강구필요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1) 2001. 7. :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건교부』개정
(1.1) 안전도기준 강화(가드레일 제원규정⇒충돌시험 의무화)
(2) 2006. 10. : 실물차량 충돌시험 검증 가드레일(SB3등급) 개발
(2.1) 2001.~2007. 충돌시험장 공인 및 가드레일(SB1, 5등급) 추가개발
(3) 2007. 11. : 무안-광주 등 4개 신설노선 검증 가드레일(SB3등급) 설치
(4) 2010. 7. : 인천대교 추락사고(사망자13명)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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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10. 10. : 기존 가드레일 전면교체 지시(국회, 감사원)

2.2 현행기준 및 관리여건
2.2.1 안전도 기준강화
(1) 2001.부터 실물차량 충돌시험 의무화
(2) 방호성능과 탑승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안전등급 제시(1~7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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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설치기준 상향
(1) 가드레일 보(2W→3W) 및 지주(SB3등급 간격 4→2m) 강도 상향
(2) 가드레일 구조(일반보형→블록아웃형) 개선으로 탑승자 보호성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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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외국 유사사례
(3.1) 일본의 경우 1998년 실물차량 충돌시험 규정을 최초 도입
(3.2) 구 기준에 의한 가드레일을 신형 가드레일로 전면교체 『예산 절감방안 없음, 일본 도로국 회신내용 첨부』

2.2.3 관리여건
(1) 구기준에 의거 설치된 구형 가드레일 설치연장(L=2,777km) 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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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순 전면 교체시 예산(3,800억원) 과다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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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전자 과실로 인한 가드레일 추락사고(연평균 29건) 지속발생

2.2.4 고효율화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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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성능향상 방안
3.1.1 실물차량 충돌시험 결과
(1) 일시 : 2010. 11. ~ 12. (시험기관 : 도로교통연구원)
(2) 등급 : SB1, 3, 5등급(형식 : O, H형) 4종
(3) 시험결과 : 강도성능 및 탑승자보호 기준 합격
(3.1) SB1, 3등급(지주 : H형)은 2011. 충돌시험 실시예정

3.1.2 기존 가드레일 보강방안
(1) 일반구간 보강방안
(1.1) 기존 일반보 형식에서 블록아웃형 구조로 개선
(시공방법 : 가드레일 보 해체→보강재 등 설치→가드레일 보 재조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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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량 접속부 보강방안
(2.1) SB3, SB5등급 강성변화 길이 12m 설치

(2.2) 교량난간 충돌 방지를 위하여 다이크(h=0.3m, L=1.5m)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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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저비용·고효율 가드레일 보강
(1) 기존 가드레일 성능향상 및 비용절감이 가능한 보강방안 적용
(2) 단순 전면교체 → “기존 가드레일 보강”으로 공법개선
(2.1) 전면교체 대비 사업비 70%절감
(2.2) (당초 3,800억원 → 개선 1,200억원, 절감액 2,6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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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존 가드레일 보강계획
(1) 교량 접속부(시점) 보강은 2011. 완료
(2) 고성토부 구간은 2012. ~ 2017.까지 보강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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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노선별 순위는 AHP분석(평가항목 : 교통사고, 도로여건 등)
(3) 고성토부(H≥15.0m)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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