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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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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제거공법 설계 적용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차선제거시 비산먼지로 인한 민원발생을 예방하고 품질 및 시공성 향상을 위하여 차선제거공법 적용방안을 검토코자 함
(2) 설계-유지관리부서간 합동 워크샵시 요구사항 (2010.10.)
(2.1) 환경 및 교통안전성 측면을 고려하여 기존 절삭식 차선제거 공법을 초고압수 공법으로 전환 요구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기준 및 현 실태
2.1.1 관련기준
(1)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2009)




 3.3 제거

 3.3.1 노면표시 제거방법은 설계도서에 따라야 하며, … 흑색페인트로 재도색하는 방법을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3.3.2 노면표시의 제거는 포장표면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실시하여야 하며, 흔적이 없도록 완전히 제거하여야 한다.

(2)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14]




  (야외 연마) 야외 작업시 이동식 집진시설을 설치·운영할 것. 다만, 이동식 집진시설의 설치가 불가능할 경우 진공식 청소차량 등으로 작업현장에 대한 청소작업을 지속적으로 할 것


2.1.2 현 실태
(1) (설계) 내역서에 공법명 미 명기 (절삭공법으로 단가구성)
(2) (적용) 품질 및 시공성, 환경관련 민원 등을 감안하여 확장공사 및 유지보수 현장에서 초고압수 공법 병행 적용
(2.1) 초고압수 공법 시행시 설계변경 없음

2.2 적용현황
2.2.1 최근 설계 및 시공현황
(1) 건설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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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역본부(2009~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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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타기관 노면표시 제거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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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제점
2.3.1 포장표면 손상 및 작업속도 느림
(1) 절삭공법이 초고압수 공법보다 포장표면 손상이 상대적으로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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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고압수 공법에 비해 작업속도가 느림
(2.1) 절삭공법 : 30~50m/h
(2.2) 초고압수 공법 : 150~200m/h

2.3.2 차선제거로 인한 민원발생
(1) 노면절삭시 발생하는 비산먼지로 작업구간을 운행하는 운전자 민원발생
(2) 작업장 인근 주민 민원발생

2.3.3 설계와 다른 공법 현장적용
(1) 절삭공법으로 단가가 구성되어 있으나, 건설사업단 및 유지 보수공사 현장에서 공법 및 현장특성을 고려해 초고압수 공법 실질 사용
(2) 초고압수 공법 적용에 대한 설계변경 미시행
(2.1) 단가차이에 따른 공사비 부담으로 시공업체 불만 가중

<현장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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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선제거 공법의 다양화를 통해 품질·시공성 개선 및 민원 최소화

3. 개선내용


3.1 차선제거공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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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업속도, 포장표면 손상 정도 및 비산먼지 발생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시 초고압수 공법이 유리하나,
(2) 경제성 및 다양한 현장별 여건을 감안하여 두가지 공법(절삭 및 초고압수 공법)을 병행하여 적용

3.2 검토결론
(1) 경제적인 절삭공법 적용을 원칙으로 함
(2) 초고압수 공법은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다음의 경우 적용
(2.1) 작업장이 대도시 및 민가 인접지역 등에 위치하여 민원이 예상되는 구간
(2.2) 교통량이 많아 차단작업으로 인한 교통지정체가 예상되는 경우
(2.3) 공정상 시급한 시공이 요구되는 경우
(3) 세부설계방안
(3.1) (내역서) 설계시 절삭공법과 초고압수 공법 병행적용

<내역서 적용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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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단가산출서) 설계시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유사공법을 최소 3개 이상 조사하여 최저단가 적용
(3.3) (시방서)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보완 (5.1절 참조)
(4) 설계중인 노선 적용시 공사비 검토 (평택~서평택)
(4.1) 설계현황
(4.1.1) 차선제거 전체물량 : 19,456㎡

(4.2) 방침 적용시 공사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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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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