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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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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차로 관련 안내시스템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2000년 하이패스시스템을 처음 도입한 이후 이용율이 50%를 상회하는 정착단계로 진입함에 따라, 도입단계에서 제시되어진 하이패스 차로 안내체계를 재검토 개선하고자 함
(2) 그간 추진 경위
(2.1) (2007. 8. 9) IC영업소 하이패스 차로안내표지 관련 개선사항 통보
(2.2) (2009. 3.17) 하이패스 안전시설 개선 계획(안)
(2.3) (2010.10.25) 고속도로 요금소 주변 교통안전표지 점검결과 및 개선안 통보
(2.4) (2010.11.26) 요금소 아일랜드 전면부 교통안전표지 설치기준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안내체계
(1) 나들목 영업소 안내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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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선 영업소 안내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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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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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개선방안
(1) (나들목 영업소 안내체계 간소화) 도입단계시 하이패스차로 인지 및 안내를 위해 설치된 안내체계를 정착단계에 맞게 간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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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하이패스 이용고객 대상 설문조사결과 하이패스관련 주요안내시설은 VMS안내시설 및 갈매기 노면표시로 분석됨(참조 : 5.2절)
(2) (본선 영업소 안내체계 개선) 하이패스차로 이용율에 맞는 본선 하이패스차로 안내 및 청색 차선도색 연장 등 조정(참조 : 5.3절)
(2.1) (본선부 하이패스차로 도색 조정) 하이패스 이용율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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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하이패스차로 좌측 집중배치시 적용하며, 분산배치시는 현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차선도색 시행
(2.2) (차선도색 연장 조정) 기술적 필요연장, 이용실태 등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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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 시뮬레이션결과 청색차선도색(복선) 연장 조정에 따른 교통영향은 미소한 것으로 분석됨

4. 결론


4.1 기대효과
(1) 나들목 하이패스 안내체계 간소화에 따른 경제성 향상
(1.1) 이용고객 과반수 이상이 이해(理解)는 물론 인지(認{知) 조차도 못하는 시설설치 최소화에 따른 공사비 절감(참조 : 5.4절)
(1.1.1) 나들목 1개소 개선시 절감액 : 34백만원
(1.1.2) 현 설계중인 함양~울산 및 당진~천안 적용시 : 306백만원(나들목 9개소)
(2) 교통차단 최소화에 따른 교통안정성 향상
(2.1) 주기적인 재도색을 요구하는 노면표시 최소화로 이용고객 불편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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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령화사회 대비
(3.1) 인지, 반응속도 및 순발력이 떨어지는 고령운전자를 위해 본선부 충분한 하이패스차로(청색차선도색) 배치로 차로변경 최소화
(3.2) 이용객 대다수가 인지하고 있는 정보에 대한 불필요한 안내지양

4.2 조치사항
(1) 행정 조치사항
(1.1) 표준도 변경 및 표준도 개정시 반영
(1.2) 하이패스 안전시설 설치기준 변경(교통처)
(2) 단계별 조치사항
(2.1) (설계단계) 설계중인 노선 및 설계완료 후 미발주 노선부터 본 방침 적용
(2.2) (시공단계) 공사주관(시행)부서에서 필요시 본 방침 적용
(2.3) (유지관리단계) 유지관리부서에서 필요시 본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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