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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관리를 고려한 옹벽형 콘크리트 방음벽 확대시행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경관설계가 요구되지 않는 지역에 금속재, 플라스틱 등 고가의 방음판넬이 설치됨에 따라 (2) 방음벽 노후화에 따른 성능 및 구조안정성 저하, 미관불량 등으로 운전자의 주행 쾌적성이 저해되고 있어, (3) 유지관리 용이성 및 경제성과 주변환경과의 조화를 감안한 옹벽형 콘크리트 방음벽 적용방안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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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부대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2.2 현 설계기준 및 설계 적용현황 2.2.1 방음벽 선정기준
2.2.2 현행 설계적용 방침 (1) 주변환경 고려 방음벽 미관설계·평가 대상구간 선정 (1.1) 도시주변 등 주택 밀집지역 통과구간 (1.2) 학교 등 교육시설, 병원시설 통과구간 (1.3) 관광지(국립공원 등) 통과지역 중 미관설계 요구구간 (1.4) 저속구간(나들목, 분기점, 휴게소, 지정체구간등) (1.5) 방음벽 연장 또는 높이가 과다하여 폐쇄감을 느끼는 구간 (1.6) 관계기관 협의구간 등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구간 (2) 특정제품 설계반영 배제를 위한 일반적인 재질분류 적용 2.2.3 최근 설계된 방음벽 현황 (1) 최근 옹벽형 콘크리트 방음벽 설계 적용사례 없음 (1.1)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10 준공) (1.1.1) 미관평가 대상구간 : 금속재(컬러), 비금속재(컬러), 투명형 (1.1.2) 미관평가 미대상구간 : 금속재, 목재, 콘크리트 판넬 등 2.3 판넬식 방음판 적용실태 및 문제점 (1) 디자인 가이드라인(2008)에 부합되지 않는 방음벽 디자인 적용 (1.1) 고속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2008) (1.1.1) 과도한 디자인을 지양하고 색채의 제한으로 주변 경관과의 조화도모 (1.1.2) 주변의 환경특성 및 경관요소를 고려하여 다양한 재료의 사용 유도 (1.1.3) 지형 및 주변을 고려한 자연스럽고 연속된 방음벽 설치 (2) 미관평가가 요구되지 않는 구간 적용으로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 증가 (3) 공용연수 증가에 따른 내구성 부족으로 잦은 손상 및 교체 (3.1) 방음벽 손상현황 (3.2) 최근 3년간(2008~2010) 방음판 2,699EA 교체 (3.2.1) 방음판 교체비용 : 약 535백만원(178백만원/년) (3.2.2) 자료 : “하이포탈-기획경영-재무정보-자재관리-현황관리-출고현황” (4) 가연성 방음판 재질 적용으로 인한 화재사고 취약 (4.1) 제2경인 고속도로 남인천(영) 부근 방음벽 화재발생(2011.3.26) (4.2) 건설중인 노선 화재에 취약한 재질(FRP, 합성수지, 투명 아크릴 등) 53% 차지 (4.3) 화재에 취약하지 않은 재질 설계반영 필요 (5) 방음벽 노후화에 따른 주행쾌적성 저해 (6) 사고로 인한 방음벽 파손으로 유지관리비 증가 및 2차사고 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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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유지관리가 용이한 옹벽형 콘크리트 방음벽 확대적용 (2) 대상구간 선정 (2.1) 반사형(토공부) 방음벽 설치구간 (2.2) 방음벽 설치높이가 2~5m인 구간 (2.3) 미관설계가 요구되지 않는 지방지역 설치구간 (2.3.1) 주변경관과의 조화를 고려한 산지부 통과구간 (2.3.2) 일조권 피해가 발생되지 않는 농경지 통과구간 (2.3.3) 개방감이 요구되지 않는 구릉지, 평지 통과구간 (2.3.4) 공장·유통단지 등 산업활동지 통과구간 (2.4) 특수환경 노출지역 중 결빙이 우려되는 구간 제외 (3) 구조 안전성 검토 (3.1) 방음벽 높이 검토결과 5m까지 옹벽형 콘크리트 방음벽 적용가능 (4) 경제성 검토 (4.1) 옹벽형 콘크리트 방음벽이 경제성 측면에서19~37% 유리(유지관리비 미포함) (4.2) 함양~울산 적용시(기본설계) 공사비 324백만원 절감 예상 (5) 디자인 적용 (5.1) 방음벽 전면에 다양한 형태의 무늬거푸집 적용 (5.2) 방음벽 전면 식수대에 무늬거푸집이 가리지 않도록 잔디 또는 높이가 낮은 관목류(조팝나무 등) 식재 (5.3) 무늬거푸집 디자인은 미관평가 실시후 노선별 1~2개 선정 적용 (5.4) 방음벽 연장이 긴(L=200m) 경우 폐쇄감 최소화 및 방음벽 출입문 설치연장을 감안하여 일정간격 투명형 설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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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공사중인 노선 : 공사주관(시행)부서 판단 후 적용 (3) 공용중인 노선 : 유지관리부서 판단 후 적용 (4) 단 동결융해와 제설제 염해의 영향을 고려 특수환경 노출지역 「설계처-3516(2010.07.27)호」은 콘크리트 강도상향 및 표준 배합비 개정 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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