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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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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용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 강섬유 투입 설계기준 개선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터널용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강섬유 혼입량 관리방법 및 시방기준 변경 (배합시 투입량 관리 → 타설벽체 혼입량 관리)
(1.1) 터널설계기준(건교부, 2007), 터널표준시방서(국토부, 2009)
실제 벽면에 타설된 강섬유 혼입량은 30kg/㎥ 이상이 되어야 함.
(2) 고속도로 전문시방서(2009) 강섬유 혼입량 관리기준 변경에 따른 배합시 강섬유 투입량 최적화 검토 필요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규정 개정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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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황 및 문제점
2.2.1 숏크리트 배합시 강섬유 투입량 과다
(1) 고속도로 전문시방서 강섬유 혼입량 기준(30kg/) 개정에 따른 강섬유 투입량 최적화 필요 (3~5kg/ 감소)

<2010년 강섬유 혼입율 시험현황 (현 시공중 13개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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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강섬유 혼입률 시험은 터널벽체에 타설된 숏크리트의 유일한 현장시험으로 숏크리트 품질관리에 매우 중요한 지표임.
(2.1) 강섬유 투입량 과다시 품질시험 불합격 확률이 극히 적어 시험 및 시공관리 소홀로 숏크리트 휨강도, 휨인성 등에 악영향 우려
(3) 터널의 취약부위(천단부) 숏크리트 리바운드율(천단부13%), 강섬유 탈락률 등을 고려하여 적정 강섬유투입량 설정 필요




 ※ 용어정의

- 강섬유 투입량 : 숏크리트 배합시 투입되는 강섬유량 (kg/)

- 강섬유 혼입량 : 타설된 숏크리트 내에 혼입된 강섬유량 (kg/)


2.2.2 강섬유 혼입량 기준 상이
(1) 노선별 상이한 현장기준 적용으로 품질관리시 혼선을 초래하고 일부 현장 숏크리트 시공시 강섬유 추가 투입 (2~12.5%)
(1.1) 강섬유 혼입량 기준 적용현황 (공사시방서 또는 일반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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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황시험 시공결과
2.3.1 시험개요
(1) 시험목적 : 강섬유 투입량 변화(33, 35, 37kg/)에 의한 강섬유 혼입량, 등가휨강도 기준 만족여부 확인
(2) 시험기간
(2.1) 1차 : 2011. 3. 21 ~ 3. 25, 설계량(35, 37, 40kg/) 조정시험
(2.2) 2차 : 2011. 5. 23 ~ 5. 26, 설계량(37kg/)에 대한 혼입률 시험
(3) 대상현장 : 홍천-양양 6, 8, 10, 14, 15공구
(4) 시행방법 : 도로교통연구원 합동 시험시공 시행

2.3.2 시험결과
(1) 숏크리트 리바운드율 평균 9%, 강섬유 탈락률은 200%
(1.1) 강섬유탈락률 : 리바운드된 숏크리트내 강섬유량(kg/)/강섬유투입량(kg/)의 비율
(2) 등가휨강도는 투입량 35kg/ 이상시 기준(3.0MPa) 만족하나 강섬유 혼입량은 투입량 37kg/ 이상시 터널천단부 기준(30kg/)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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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 시험 분석의견
(1) 숏크리트 타설 노즐맨의 숙련도에 많이 좌우되나 현장시험결과 평균 숏크리트 리바운드율 9%, 강섬유 탈락률 200%로 나타남.
(2) 강섬유 탈락률은 아치부에서 크고 강섬유 혼입량이 작게(2~4%) 나타나므로 안전율 고려 강섬유 투입량은 37kg/가 적정

3. 개선내용


3.1 이론적 추정치와 현장시험 결과 비교
(1) 등가휨강도는 강섬유투입량 35kg/ 이상시 만족
(2) 터널벽체 강섬유 혼입량 비교
(2.1) 이론적 조건 : 리바운드율 (천단부13%, 측벽부10%) 강섬유 탈락률(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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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론적 추정 계산사례
(3.1) 강섬유 35kg/ 투입시, 리바운드율 13%, 강섬유 탈락률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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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강섬유 투입량 최적화
(1) 취약부위인 터널천단부 강섬유 혼입량을 확보하고 계량오차, 시공 중 손실률 등을 고려하여 강섬유 투입량 37kg/ 설정
(2) 적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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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강섬유 투입 설계기준 개선
(1) 강섬유 혼입량 관리기준 변경(배합시 투입량 → 터널벽체 혼입량)에 따라 강섬유 투입량은 설계기준으로 운영하고 고속도로 전문시방서에는 강섬유 혼입량 기준만 명시
(1.1) 강섬유 투입량은 현장특성(시공조건, 장비, 노즐맨 등)에 따라 변화
(1.2) 터널표준시방서(2009), 터널설계기준(2007) : 강섬유혼입량 기준만 명시
(2) 강섬유 투입량 설계 기준 : 본 방침 적용
(3) 고속도로 전문시방서 개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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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강섬유 혼입량 현장기준 통일
(1) 노선별 상이한 공사시방서의 강섬유 혼입량 기준을 고속도로 전문시방서(2009) 기준에 의거 통일 적용
(1.1) 기존 기준(혼입율 90%) 만족을 위한 강섬유 할증 및 추가 투입 방지
(2) 고속도로 전문시방서(P7-25) "강섬유 혼입량 관리"
실제 벽면에 타설된 강섬유 혼입량은 30kg/㎥ 이상.

4. 결론


4.1 기대효과
(1) 숏크리트 강섬유 투입량 최적화에 의한 예산절감
(1.1) 공사 중 및 설계 중 노선 적용시 : 공사비 92억 절감
(1.1.1) 1,710,000 × 0.8(1type 제외) × 3kg/ × 1,500원/kg × 1.5(제잡비) ≒ 92억원
(2) 강섬유 혼입량 현장관리기준 통일 적용
(2.1) 시공사 자체 강섬유 추가 투입 방지에 의한 원가절감
(3) 합리적 강섬유 투입량 설정에 의한 터널 시공관리 강화
(3.1) 현장시험 중 가장 중요한 지표인 강섬유 혼입량 관리 강화에 따른 전체 터널의 내구성 증진 효과

4.2 적용방안
(1) 자체 및 수탁사업 설계VE 검토 노선 : 본 방침 적용
(2) 설계 중 또는 설계완료 후 미발주 노선 : 본 방침 적용
(3) 공사 중인 노선 : 공사주관(시행)부서 적용방안 마련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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