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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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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저소비형 절전형 항온항습기 도입 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에너지 저소비형 절전형 항온항습기를 도입하여 건물 전력량 절감 및 이산화탄소 감축
* 항온항습기 : 전송장치 등 각종 장비의 정상작동을 위하여 일정한 온도 및 습도를 유지시켜 주기 위한 기기(ITS시스템실, 요금기계실, 전산실 등)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1) 전력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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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력에너지 이용실태(수준진단)
(2.1) 건물 시설용량 중 항온항습기용량 11% 차지
(2.2) 항온항습기의 상시 운전 특성상 시설용량대비 전력사용량이 큼
(2.2.1) 본사 전산실 시설용량비 10%, 전력사용량비 38.6%(2011. 5. 16 ~ 5.31 실측치)

3. 개선내용


 냉방제습시 사용되는 전기히터 및 난방가습시 사용되는 전극봉 전력소비 제거로 항온항습기 전력사용량 절감

3.1 일반(기존) 항온항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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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동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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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온항습기 3RT(냉방능력 8,100kcal/h, 7,740kcal/h)의 소비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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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절전형 항온항습기
(1) 제습 및 가습시 전기히터를 사용하지 않고 항온항습을 유지시키는 전기에너지 절감형 항온항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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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동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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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항온항습기 3RT(냉방능력 8,100kcal/h, 7,740kcal/h)의 소비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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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절감효과

(1) 항온항습기 1대(3RT)기준 년간 에너지(전력)사용량 2,275kwh/년(14.6%) 절감 및 이산화탄소 1tCO₂/년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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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추진방안
(1) 절전형 항온항습기 6년간(2011~2016년) 254대 설치
(2) 에너지(전력)사용량 818Mwh/년 절감 및 이산화탄소 364tCO₂/년 감축
(3) 년도별 설치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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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년도별 전력절감량 및 이산화탄소 저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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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향후 계획
(1) 기존 항온항습기 : 년차별 교체계획에 의거 시행
(2) 신규 항온항습기
(2.1) 기 설계건 설계변경 시행
(2.2) 2011년이후 설계건 설계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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