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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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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에너지 절약을 위한 영업소 사무실 평면 개선계획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현 영업소 평면계획은 소수의 야간 근무자(1~2인)를 위해 사무실 전체를 냉,난방 하는 구조
(1.1) 야간 근무자는 에너지 절약을 위하여 최소한의 냉.난방을 함으로써, 근무 여건 열악.
(2)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절감 할 수 있도록 건축물의 구조적 측면의 해결방안 필요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보건.휴식.종교시설>휴식, 위락시설>휴식 및 여행자 시설;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시설현황
(1) 영업소 사무실[6차로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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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영업소 건축물 운영 특성 : 24시간 운영되는 건축물로, 주·야간 근무인원의 편차가 큼

3. 개선내용


(1) 개선 내용
(1.1) 야간근무용 칸막이[가변형 벽체(폴딩도어)]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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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폴딩도어 위치는 사무실 폭 2.1m를 기준으로 하되, 야간근무 인원 및 평면형태 등을 고려하여 조정 가능

4. 결론


4.1 개선계획
4.1.1 추진계획
(1) 대상 : 야간근무 인원이 적은 소규모(10차로 이하) 영업소
(1.1) 중·대형 영업소는 야간 근무인원(7~8명)을 고려하여 제외
(2) 건설구간
(2.1) 2011년 설계(냉정-부산선)부터 적용 시행
(2.2)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여주-양평선등) : 설계보완후 발주
(2.2.1) 여주-양평선 : 남여주, 양평
(2.2.2) 음성-충주선 : 신니, 금왕, 북음성
(2.2.3) 주문진-속초선 : 양양
(2.3) 기 발주된 영업소는 본 개선(안) 설계변경 시행
(2.3.1) 목포-광양선 영암등 7개소, 순천-완주선 북남원
(3) 기존건축물
(3.1) 시범사업 동절기 효과 분석 후 개선계획 수립
(3.2) 사무실 협소등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개선(안) 적용 여부 판단

4.1.2 시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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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대효과
4.2.1 유지관리비 절감(136개소) : 101백만원/년
(1) 사무실 냉·난방비 절감액 : 740천원/년·개소(기존 대비 78%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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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2 근무환경 개선 : 효율적인 건축물 냉, 난방

(1) LCC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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