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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건설구간 자생수목 및 비옥토 활용 관리방안 개선(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건설구간 자생수목의 관리개선을 통한 공사 원가 절감 (2) 건설공사 초기에 발생하는 비옥토(표토)의 활용 활성화를 통한 수목활착률 제고 및 하자발생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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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건축공종>조경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자생수목 활용 절차 ![]() 2.2 자생수목 활용 현황 ![]() 2.3 규격별 활용 실적 ![]() 2.4 고사율 분석 ![]() 2.5 문제점 (1) 유지관리비 반영 부적합 (1.1) 토목설계시 유지관리비 미반영으로 사업단에서 설계변경 반영 (1.2) 이식공사 준공 전에도 유지관리비를 지급 (1.3) 설계시 유지관리비 반영 및 이식공사 준공 후부터 지급 (2) 하자 및 유지관리 소홀 (2.1) 고사목에 대한 하자보수가 적기에 시행되지 않고 있음 (2.2) 유지관리 작업 소홀로 인한 고사목 발생 (2.3) 하자 및 유지관리 인근 지역본부에서 지원 필요 (3) 이식수목 선정시 경제성 고려 미흡 (3.1) 환경영향평가 이행차원에서 수량 맞추기 위주의 이식 시행 (3.2) 경제성이 떨어지는 수종이나 규격 위주의 이식수목 선정 (3.3) 경제성에 근거한 이식수목 선정 필요 (4) 비옥토(표토) 활용을 위한 수거 및 적치 시행 미흡 (4.1) 비옥토를 수거, 가식장에 적치 후 자생수목을 식재하여야 하나 (4.2) 인식부족으로 시행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음 (4.3) 가식장 토질 및 배수불량으로 고사목 발생 (4.4) 가식장에 비옥토 수거, 적치 후 이식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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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자생수목 관리체계 개선 ![]() 3.2 경제성에 근거한 이식대상 선정 (1) 경제성이 가장 좋은 소나무 위주 이식 (1.1) 수종별 경제성 ![]() (2) 규격 상향을 통한 경제성 향상 (2.1) 규격별 경제성 ![]() 3.3 하자 및 유지관리 강화를 통한 고사량 최소화 (1) 하자관리 강화 (1.1) 하자관리기간 : 준공검사일로부터 2년간 (1.2) 하자관리주관 : 건설사업단, 하자관리지원 : 지역본부 (1.2.1) 지역본부 지원사항 : 하자조사, 보수확인, 하자검사 등 (1.2.2) 수종별·규격별 하자공제율(10%) 초과량 전량 보식 후 하자만료처리 (2) 유지관리 강화 (2.1) 유지관리기간 : 준공시부터 조경활용시까지 (2.2) 유지관리 작업은 생존중인 수량에 대해서만 시행 후 정산 (2.3) 자생수목관리대장에 유지관리 증빙자료 작성 관리 (2.4) 유지관리주관 : 건설사업단, 유지관리지원 : 지역본부 (2.4.1) 지역본부 지원사항 : 병충해예찰, 작업확인, 검사 등 3.4 비옥토(표토) 활용 활성화(시설처-594, 2010. 2. 23) (1) 비옥토 활용절차 ![]() (2) 비옥토 수거, 운반 및 보관은 자생수목 이식 대상 공구 시행 (3) 수거한 비옥토는 가식장에 일정높이(1~1.5m)로 운반·포설 (4) 가식장 보관 후 녹지대 기반조성시 조경에서 운반·활용 (5) 녹지조성용 양토 확보로 수목활착률 제고 및 하자발생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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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행정사항 (1) 자생수목 이식 현황 보고 (1.1) 공구별 이식공사 준공 후 결과 보고 (1.2) 춘·추계 하자발생 및 보수 결과 보고 (2) 자생수목 이식 단위공사(수목이식공) 준공 처리 (2.1) 재정경제부 회계41301-1684(2002. 11. 19) (3) 비옥토(표토) 관리현황 보고 (3.1) 자생수목 이식 결과 보고시 공구별 비옥토 보관 현황 보고 4.2 기대효과 (1) 자생수목 관리체계 확립에 따른 관리 강화로 고사량 감소 (2) 경제성에 근거한 이식수목 선정을 통한 공사 원가절감 (3) 비옥토(표토) 활용 활성화를 통한 양질의 녹지 기반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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