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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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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원격통합 관리시설 기반 터널 운영관리 개선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터널 연장이 1km이상인 장대터널은 터널내 상황을 상시 감시하며 사고(화재 등) 대처 및 시설물 점검·운용 등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터널 인근에 관리사무소를 설치하여 관리자가 상주 관리
(1.1) 관련법령에 의거 전기용량 1,000kw 이상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업무 병행
(2) 친환경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장대터널 증가로 유지관리비 급증 예상
(3) 터널 원격통합 관리시설을 기반으로 유지관리비 절감방안 도출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실태
2.1.1 터널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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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장대터널 운영관리
(1) 관리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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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운영관리 현황 : 65개소 (236억원/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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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민자터널 포함 : 서울 ~ 춘천 5개(통합관리), 부산 ~ 울산 1개(개별관리)
(2) 주요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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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기관 사례
(3.1) 국내사례
(3.1.1) 국도 : 개별관리
(3.1.2) 지자체 : 개별관리
(3.1.3) 민자 : 통합관리 (일부 개별관리)
(3.2) 해외사례
(3.2.1) 장대터널 : 통합관리 (일부 초장대터널 개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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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해외 통합관리 터널은 경찰 및 소방서가 사고대응 업무 수행

2.2 문제점
(1) 향후 친환경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장대터널 증가로 유지관리비 급증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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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공사 부채문제 등을 고려하여 저비용·고효율의 장대터널 관리방안 도출 필요

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1) 터널 원격통합 관리시설을 기반으로 장대터널의 관리방법을 개별 관리체계에서 지사 통합 관리체계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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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부 개선방안
(2.1) 현행 : 개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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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개선 : 통합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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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터널연장이 4km이상 또는 복합환기(제트팬 + 축류팬)터널은 현행대로 개별관리 시행
(2.3.1) 대상 : 3개소 (둔내, 육십령, 죽령터널)
(2.3.2) 터널 관리인원은 축소 : (주간 4명, 야간 3명 → 주간 3명, 야간 2명)
(3) 터널 원격통합 관리시설 구축
(3.1) 시스템 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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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연도별 구축 계획
(3.2.1) ITS선진화(CCTV디지털화, 네트워크망 구축) 계획과 연계하여 연차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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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개선효과
(1) 터널 개별 관리체계에서 지사 통합 관리체계로 전환
(1.1) 2016년 이후 유지관리비 연간 150억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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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도별 누계절감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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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시행방법
(1.1) 기존 터널은 원격통합 관리시설 구축 및 시운전 계획, 운영관리 계약기간을 감안하여 연차별 시행
(1.1.1) 연도별 시행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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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신규터널은 개통시기에 맞추어 시행
(2) 기타사항
(2.1) 터널 관리체계 개선에 따른 업무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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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터널시설물 감시 운용에 필요한 지사상황실 통합 관리 인원은 별도 외주 용역 시행 (4조 3교대)
(2.3) 전기시설물 점검인력 축소에 따른 전기안전사고 및 시설물 기능저하 예방을 위하여 별도 점검용역 시행
(2.4) 터널 내 사고시 무인 운영으로 인한 현장 긴급대처 능력 저하에 대비하여 지사 상황실 및 안전순찰원의 유기적인 협조로 긴급 대처 능력 향상 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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