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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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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 품질개선 사례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발주처 :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기타
포장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2. 현황 및 문제점


(1) 우리나라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공법은 1950년 중반에 미국에서 정립된 방법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음
(1.1) 현행 배합설계는 증가된 교통조건 및 시공 기술의 변화에 의한 재료의 요구 조건들을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현행 도로포장 품질관리와 포장의 수명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음
(1.2) 특히 아스팔트 포장은 1990년대 이후 교통량의 폭발적인 증가와 더불어 차량하중의 대형화 및 환경적 영향 등의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발생되는 소성변형에 의한 포장파손이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발생되고 있는 실정임
(2) 2002년도 국도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현장조사 자료를 근거로 분석한 파손 형태별 분석자료에 의하면 균열 등의 파손은 전체 도로의 약 50%인 반면에 소성변형은 약 91% 정도로 포장파손 형태중 소성변형이 가장 심각한 상태에 있음
(2.1)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보다 간편하고 실용적인 배합설계를 위하여 2005.1월 건설교통부에서 「가열아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지침」 및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 저감을 위한 지침」이 제정되었음
(2.2) 그러나 본 지침에 대한 홍보 및 인식부족, 생산공장의 품질관리 능력부족, 시설보완 필요, 석산 골재 생산방법 변경, 시행청의 적극적인 의지 부족 등으로 시행이 되지 않고 있음
(2.3) 또한 2005년 감사원에서 실시한 「건설공사 관리시스템 운영실태」 지방청 감사결과 공종별 부실시공 전체 45건중 포장공이 21건(47%)을 차지하고 있음
(2.4)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시행방법, 비전, 목표 등을 형식적이지 않고 단계별로 구체적이며, 실효성 있는 추진을 요구하고 있음
(3) 2005. 1월 건교부에서 「건설폐자재 재활용 도로포장 지침」을 제정하였으나, 재생아스콘 생산시설 부족, 도로공사의 특성, 경제적 분석, 재생아스콘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도로건설 현장에서 재생아스콘 사용실적이 없을 뿐 아니라 폐아스콘 및 폐콘크리트 발생량이 과다하고 현장유용이 비경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등 문제점이 있어 개선방안 마련이 시급할 실정임

3. 개선내용


(1) 아스팔트 콘크리트 배합설계에 있어 골재규격(종전:혼합입도, 변경:단입도) 변경이 주요한 사항이나, 대부분 아스팔트 생산업체(플랜트)와 골재생산(석산업체)이 이원화되어 있을 뿐 아니라 영세한 업체로서 골재 생산능력 저하, 새로운 규격의 골재 생산에 따른 품질 문제 등으로 골재생산을 기피하고 있음
(2)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우리청 관내 아스팔트 생산업체(150개업체)에 개정된 관련기준을 통보하였으며 본 기준에 의거 아스콘 생산이 가능한 업체에서 우선 공급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적극 동참토록 홍보 및 유도하였으며, 골재의 품질에 대하여는 우리청에서(전문기관 위탁) 직접지도 및 관리하였음
(3) 특히 아스팔트 도로건설의 특성상 사업의 주관자인 발주기관(책임감리)과 시공을 담당하는 시공업체와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을 담당하는 아스팔트 플랜트의 유기적인 결합과 품질기준의 엄격한 적용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각각의 이해가 상충되어 장애요소가 발생되어, 이의 극복을 위해 골재 생산, 배합 설계, 아스콘 생산, 시공까지 함께 동참함으로써 품질관리와 시공이 획일적으로 개선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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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추진성과
(4.1) 2006년부터 포장공사를 시행하는 우리청 도로건설공사 12개 현장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4.1.1) 당해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석산골재 생산시설 개량 및 품질관리
(4.1.2) 아스팔트 플랜트 생산시설 보완
(4.1.3) 플랜트 점검 및 배합설계 개선
(4.1.4) 시험포장 및 본포장 품질지도
(4.1.5) 개정된 배합설계 기준 홍보 및 생산 가능한 플랜트에서 우선 사용한다는 우리청 방침 파급 효과로 인해 우리청 관내 아스콘 플랜트의 70%정도는 이미 시설보완 등이 완료된 상태임
(4.1.6) 전 국도에 시행시 장래 소성변형에 따른 포장 유지관리비 년간 44,276백만원 절감이 예상됨
(4.2) 폐기물 처리방법 개선 및 재활용 방안
(4.2.1) 기존아스콘 및 콘크리트 깨기 최소화로 4,000백만원 예산절감
(4.2.2) 폐아스콘을 재생아스콘으로 활용하여 300백만원 예산절감
(4.2.3) 폐아스콘 1㎥에 115kg(약4만원)의 아스팔트를 재활용함으로써 국가자원 절약

4. 결론


 2007년부터 시행하는 모든 포장공사에 적용하여 건교인의 자부심과 도로건설의 주체로써 포장의 품질관리는 향상시키고(Q.C-UP), 비용은 절감(COST-DOWN)할 수 있도록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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