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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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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관파일 두부보강방법 변경(십자보강 덮개판 볼트식 → 합성형 볼트식) | |||
건설교통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시화지구개발사업 북측연결도로 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11. 16 ~ 2007. 11. 05 (720일) (3) 사업비 : 32,734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4.4km (B=30m, 6차로), 교량 3개소 (5) 발주처 : 한국수자원공사 (6) 시공회사 : 삼성물산(주) (7) 설계회사 : (주)건화엔지니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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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본 공사 교량의 강관파일 두부보강은 십자보강판과 강관말뚝의 볼트연결만으로 말뚝머리를 보강(콘크리트 속채움 불가능)하는 십자보강 덮개판 볼트식 방법으로 설계되어 있고, 강관파일 두부보강 수량은 정왕교 A1, A2 Φ508mm : 160set, 거모교 A2 Φ508mm : 92set 총 252set임 (2) 기존의 십자보강 덮개판 볼트식 강관파일 두부보강방법은 교량의 기초콘크리트 하부에 볼트를 체결토록 되어 있어 볼트체결이 어렵고, (3) 부식 우려가 있으며 보강깊이가 얕고 강관 내부가 중공부 상태로 국부변형에 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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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강관파일 두부보강방법을 강재 결합구와 강관말뚝의 볼트연결 및 콘크리트 속채움을 이용하여 말뚝머리를 보강하는 합성형 볼트식 방법(신기술 제307호)으로 변경하여, (2) 교량의 기초콘크리트 중에 볼트를 체결토록 하여 볼트체결을 용이하게 하고 볼트의 부식을 방지하며 강관내부를 콘크리트로 속채움하여 중공부를 없애 국부변형을 방지함 (3) 공법변경 검토 ![]() (4) 시공사진 (1) ![]() (5) 시공사진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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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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