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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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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방수가 있는 독립기초구간 기초용 무근콘크리트 가대 사용 | |||
건설교통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인천국제공항 탑승동A 신축공사 (2) 공사기간 : 2004. 6. 28 ~ 2008. 06. 30(38개월) (3) 공사비 : 346,771백만원 (4) 사업개요 (4.1) 규모 (4.1.1) 건축면적 : 57,541㎡(17,349평) (4.1.2) 연면적 : 166,374㎡(50,328평) (4.1.3) 층수 : 지하2층, 지상5층 (4.1.4) 높이 : 탑승동(34.2m), 계류장관제탑(65.0m) (4.2) 구조 : RC조 및 철골조, 철골 TRUSS+SKY LIGHT (4.3) 외장 : 화강석+알미늄커튼월+칼라 AL SHEET (5) 발주처 : 인천국제공항공사 (6) 시공회사 (6.1) 굴토파일공사 : 한진중공업/대림건설/동우개발 공동수급체 (6.2) 골조, 마감공사 : 삼성·한진중·이에스·제인 공동수급체 (7) 감리회사 : 희림·신한·삼우·TCMC·나라·한국방재 공동수급체 (8) 설계회사 : 근정·신한·대우ENG·삼우 공동수급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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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토공 | |||
건설일반 | |||
공종분류>토목공종>현장타설 콘크리트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2008년 2단계시설 Open 목표일정 달성을 위한 공정 일정 확보의 일환으로, 우수기에 공정일정 지연요소제거를 위한 활동 필요 (1.1) 영구배수 및 기초공사 (1.2) 기초 및 지하층 철근 con‘c 공사 및 방수공사 (1.3) 철골 공장제작 및 지하층 철골공사 (1.4) 2006.01말 BHS 지하구간 TURN OVER 준비 (2) 독립말뚝기초 설치부위가 실트층으로 되어 있어, 우수기에 지반의 함몰, 기초형상유지가 어려우며, 외방수 작업시 콘크리트 타설범위 및 조정이 없이는 외방수 품질을 기대하기 어려움 (3) 조감도/투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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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기초 법면을 경사면에서 직각면으로 조정 (2) 기초 직각면을 무근 콘크리트 가대로 설치 3.1 개선효과 (1) 우기철에도 기초공정 지연요소 최소화 발생 (1.1) 법면의 무너짐 현상 제거, 기초가대 작업 가능, 정확한 기초형상 유지가능 (1.2) 콘크리트 일체화 2설에 따른 고른 품질유지 및 외부방수의 확실한 품질 제어 가능 (1.3) 기초와 바닥슬래브를 동시타설하여 고른 품질 유도 (1.4) 외부방수의 품질유지를 위하여, 고른 면관리 및 외부방수의 끊어짐이 없이 기초와 바닥슬래브 동시 시공가능 (2) 기초타설 공정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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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독립기초 무근 가대를 이용하여 공사비 210백만원 절감 (2) 우기철에도 공사시행으로 목표공기 달성 (3) 향후, 실트층에 설치되는 독립기초 구조물에 적극 반영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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