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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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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방수가 있는 독립기초구간 기초용 무근콘크리트 가대 사용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인천국제공항 탑승동A 신축공사
(2) 공사기간 : 2004. 6. 28 ~ 2008. 06. 30(38개월)
(3) 공사비 : 346,771백만원
(4) 사업개요
(4.1) 규모
(4.1.1) 건축면적 : 57,541㎡(17,349평)
(4.1.2) 연면적 : 166,374㎡(50,328평)
(4.1.3) 층수 : 지하2층, 지상5층
(4.1.4) 높이 : 탑승동(34.2m), 계류장관제탑(65.0m)
(4.2) 구조 : RC조 및 철골조, 철골 TRUSS+SKY LIGHT
(4.3) 외장 : 화강석+알미늄커튼월+칼라 AL SHEET
(5) 발주처 : 인천국제공항공사
(6) 시공회사
(6.1) 굴토파일공사 : 한진중공업/대림건설/동우개발 공동수급체
(6.2) 골조, 마감공사 : 삼성·한진중·이에스·제인 공동수급체
(7) 감리회사 : 희림·신한·삼우·TCMC·나라·한국방재 공동수급체
(8) 설계회사 : 근정·신한·대우ENG·삼우 공동수급체
기타
토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현장타설 콘크리트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2008년 2단계시설 Open 목표일정 달성을 위한 공정 일정 확보의 일환으로, 우수기에 공정일정 지연요소제거를 위한 활동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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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영구배수 및 기초공사
(1.2) 기초 및 지하층 철근 con‘c 공사 및 방수공사
(1.3) 철골 공장제작 및 지하층 철골공사
(1.4) 2006.01말 BHS 지하구간 TURN OVER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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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독립말뚝기초 설치부위가 실트층으로 되어 있어, 우수기에 지반의 함몰, 기초형상유지가 어려우며, 외방수 작업시 콘크리트 타설범위 및 조정이 없이는 외방수 품질을 기대하기 어려움
(3) 조감도/투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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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기초 법면을 경사면에서 직각면으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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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초 직각면을 무근 콘크리트 가대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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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개선효과
(1) 우기철에도 기초공정 지연요소 최소화 발생
(1.1) 법면의 무너짐 현상 제거, 기초가대 작업 가능, 정확한 기초형상 유지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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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콘크리트 일체화 2설에 따른 고른 품질유지 및 외부방수의 확실한 품질 제어 가능
(1.3) 기초와 바닥슬래브를 동시타설하여 고른 품질 유도
(1.4) 외부방수의 품질유지를 위하여, 고른 면관리 및 외부방수의 끊어짐이 없이 기초와 바닥슬래브 동시 시공가능

(2) 기초타설 공정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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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독립기초 무근 가대를 이용하여 공사비 210백만원 절감
(2) 우기철에도 공사시행으로 목표공기 달성
(3) 향후, 실트층에 설치되는 독립기초 구조물에 적극 반영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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