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복합형 강가시설 시공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성남-장호원 도로건설공사(제2공구)
(2) 공사기간 : 2002. 03. 08 ~ 2009. 03. 18
(3) 사업비 : 376,873백만원(시설비 331,873백만원, 용지비 45,000백만원)
(4) 사업개요 : 연장 6.3km, 6차로(폭 27.0m)
(5) 발주처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현대건설(주) 외 3개사
(7) 감리회사 : 한국기술개발(주)
(8) 설계회사 : 동일기술공사 외 1개사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교각 가시설 시공시 차수 공법인 SHEET PILE을 단독으로 시공할 경우 토사층은 문제가 없으나 암반층 근입은 H-PILE에 비해 시공성 및 경제성 저하

3. 개선내용


(1) SHEET PILE을 토질에 따라 연속적으로 직항타하는 공법과 오거병용공법을 병행하여 시공이 원활한 암반층 상단부까지만 시공하여 지하수 유입 및 토사 유입 방지
(2) H-PILE의 암반층 근입시점과 SHEET PILE 하단부와 접하는 구간은 암반층 높이에 맞추어 H-PILE에 차수벽을 시공함으로써 지하수 유입에 대한 보강 효과
(3) H-BEAM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이용하여, 일정간격으로 암반층을 천공한 후 파일을 근입하여 벽체 및 버팀보 위치 등 지질층 변화에 대한구조체로서의 안전성 확보

(4) 시공사례 전경

img013101.gif 

4. 결론


 H-PILE+토류벽 공법과 SHEET PILE 공법의 장점을 결합하여 토사 및 지하수의 침투 차단으로 인한 안전성 증진과 공사기간 단축으로 인한 공사원가의 절감으로 암반층 SHEET PILE 공법 시공의 문제점 해결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