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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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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종방향 조인트 부위 누수문제 해결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배방-탕정 도로건설공사
(2)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교량 슬라브는 상행선과 하행선으로 분리되어 설계되고 있으며,
(2) 분리된 슬라브 사이에는 공사비로 인해 고가의 종방향 조인트를 설치하지 않고 스티로품을 대어,
(3) 종방향 조인트 이음으로 설치하고 있는 상황임
(4) 종방향 조인트 부위로 물이 조금씩 침투하여 조인트 틀을 통해 슬라브 하부 표면으로 이동하고 있으나,
(5) 물이 교량 하부로 떨어지도록 잡아 당기는 힘보다 물의 점성으로 인한 흡착력이 더 강해 슬라브를 따라 물이 이동해 가고 있는 실정으로
(6) 물이 이동해 가면서 이산화탄소와 결합해 콘크리트 표면을 백화시키고 있어 미관에 좋지 않으며,
(7) 산성비의 주성분과 자동차 매연에 함유된 이산화황이 함유된 빗물이 하부 슬라브 표면을 이동할 경우 샛노랗게 표면을 변색시켜,
(8) 녹물이 새어 나오는 것처럼 보이고 있어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는 실정임

(9) 사진

img014401.gif 

3. 개선내용


(1) 중앙분리대를 따라 유공관을 설치
(1.1) 교량 상부에 내린 빗물은 편구배를 따라 교량 배수구로 이동을 하고 있으나, 일부는 포장면에 침투하여 종조인트 부위로 이동하고 있으므로,
(1.2) 중앙분리대를 따라 유공관을 설치하여 침투수를 차단하며,
(1.3) 차단된 침투수는 유공관과 적절한 간격으로 설치된 알루미늄 관으로 하부로 떨어지도록 함
(2) 중앙분리대 하부 슬라브에 물결 무늬 설치
(2.1) 종구배가 편구배보다 클 경우 교량 배수구로 빗물이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2.2) 유공관 또한 완벽하게 침투수를 차단하지 못하여 종조인트 부위로 빗물이 침투하므로,
(2.3) 침투수가 중력으로 인한 힘으로 떨어질 수 있도록, 물결 무늬를 하부슬라브에 넣도록 함
(2.4) 연속된 물결 무늬로 인해 빗물이 슬라브 표면을 계속 따라갈 수 없으며, 원형으로 인한 곡률은 물의 점성보다 중력방향 가속도를 증가시켜 물의 떨어지는 힘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음
(2.5) 시공시 하부 슬라브 거푸집에 물결 무늬 거푸집을 대는 것으로 저렴한 공사비용과 시공이 쉬운 장점이 있음

4. 결론


(1) 교량 하부 슬라브에 빗물이 따라 가서 콘크리트가 하얗게 변색되어 보이는 현상과,
(2) 이산화황이 함유된 빗물로 녹물이 나오는 것으로 보이는 현상을 적은 비용과 쉬운 시공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3) 향후 침투수에 의한 콘크리트 중성화 현상으로 발생하는 콘크리트 탈락과 산성배로 인한 콘크리트 고드름 발생을 적은 비용과 손쉬운 시공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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