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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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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강릉 철도건설 대관령구간 노선선정(S형→직선)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사업명 : 원주~강릉 철도건설(진부~구정신호장간) 노반 기본설계
(2) 용역기간 : 2004. 12. 7 ~ 2006. 12. 29
(3) 용역비 : 2,596백만원
(4) 사업개요 : 연장 30,325m
(4.1) 터널 29,895m(대관령터널 29,895m), 교량 150m, 토공 280m
(5) 발주처 : 한국철도시설공단
(6) 설계회사 : (주)대한콘설탄트
기타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철도운송시설>철도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철도 및 궤도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1.1) 원주~강릉 철도건설 사업구간 중 대관령 통과구간(진부~구정신호장)은 표고차가 약500m로 2003년 기술조사시 연속하향기울기에 따른 열차의 안전운행을 고려, 최급기울기를 20‰로 완화하고 노선연장을 증가시킨 S자 형태의 노선을 선정
(2) 문제점
(2.1) 노선을 증가(약 6km)시켜 기울기완화는 가능하였으나 노선(터널) 증가로 인한 사업비가 증가되어 타당성이 결여되고,
(2.2) 터널 굴착에 따른 전체 공기가 증가될 뿐만 아니라 약 30km의 국내 최장대터널 발생으로 환기 및 방재 측면에도 불리

3. 개선내용


(1) 연속하향기울기에 의한 열차 안전성 분석
(1.1) 본 구간은 국내 최초 일반철도 1급선(200km/h)이 적용되는 노선으로 적정 속도에서 연속하향기울기에 따른 제동성 분석을 연구기관에 의뢰하여 최급기울기를 증가(20‰→24‰)하여도 연속하향기울기에 따른 열차안정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얻음
(1.2) 연구결과를 기초로 기존 S자 선형을 직선으로 변경하여 대관령 통과구간을 최단거리 노선으로 선정하여 기본설계 시행
(2) 2003년 기술조사 노선
img020201.gif
(3) 현재 기본설계 노선
img020202.gif

4. 결론


(1) 노선 연장을 약6km(30.325km→24.400km) 감소하여 2,000억원의 사업비 감소와 열차운행시간을 1.5분 단축하고,
(2) 공기도 70.8개월→58개월로 12.8개월이 단축되었을 뿐만 아니라 터널연장 감소로 인한 환기 및 방재측면에도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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