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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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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포장 물빼기공(교면 침투수 배출)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학산~영동간 도로확장 및 포장공사
(2) 공사기간 : 1996. 12. 30 ~ 2007. 12. 31
(3) 공사비 : 194,852백만원(V.A.T 포함)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20.26km, 교량 13개소/1,077m
(5)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두산산업개발(주)의 14개사
(7) 감리회사 : (주)평화엔지니어링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교량부속시설공

2. 현황 및 문제점


(1) 동절기에는 교량 슬라브 CON’C 면과 ASCON 면 사이에 수분 잔류시 동결 발생이 우려됨
(2) 당초 일정간격에 집수구는 설치되어 있으나, 포장층 내의 침투수 처리는 집수구를 통한 배수작용이 미비하여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
(3) 특히 곡선부 편경사 구간내에 설치된 교량은 슬래브의 표면수와 포장층 내 침투수가 곡면상 제일 낮은 곳으로 몰리므로 더욱 심각함
(4) 포장층 내 침투수가 조기 배출이 안되고 장기간 체류시 다음과 같은 문제점 발생
(4.1) 방수층과 표층의 점착력감소 유발 및 표층 하부면을 약화
(4.2) 아스콘 구성골재 간의 결합재가 박리되어 혼합물 및 방수층과의 접착력 상실
(4.3) 동절기(특히 강설시) 교량 슬래브 상부면이 녹지 않아서 통행차량의 미끄럼 발생으로 인한 사고유발 위험초래
(4.4) 해빙기 밤·낮의 기온차이로 아스콘 포장체의 동결·융해 교차 발생으로 인한 포장체의 조기파손 우려
(4.5) 교면포장의 피로파괴 촉진

3. 개선내용


(1) 노견부 및 신축이음부에 유공배수관 설치하여 침출수 배수
(2) 교면유공관 설치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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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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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축이음부>

(3) 현황사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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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황사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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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황사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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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노견부 및 신축이음부에 유공배수관 설치하여 침출수 배수를 신속하게 처리하여 교면에 물고임 현황을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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