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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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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각 코핑부(상부) 작업을 위한 안전난간 설치방법 개선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괴산-연풍(1공구)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4. 10. 01 ~ 2011. 08. 26(2,520일)
(3) 공사비 : 63,730백만원(VAT제외 : 57,936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9.7km, 흙깎기 175만㎥, 흙쌓기 134만㎥, 교량 12개소/1.689m, 암거 25개소/919m, 배수관 47개소/1,644m
(5)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경남기업(주), (합)신양건설
(7) 감리회사 : (주)홍익기술단
(8) 설계회사 : (주)홍익기술단, 한국기술개발(주)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교량부속시설공

2. 현황 및 문제점


(1) 교각 상부(코핑) 작업을 위한 안전난간 설치시 통상 작업공정에 맞추어 코핑부 가장자리 부근을 드릴 천공하여 철근등 지지대를 삽입하고 안전난간(비계파이프)을 연결한 후 안전망을 씌워서 작업 공간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경우가 있는 바
(2) 이 방법은 첫째, 통상 코핑부 상단폭이 약 1.8~2.5m이고 높이는 심한 경우 수십 m에 달하고 있어 작업 여건상 코핑부 가장자리에 근접하도록 난간을 설치하여야 하는 바 설치시 추락 등의 위험요소 노출이 심하고
(3) 둘째, 그로 인한 안전난간 설치 공기가 지연되며 매번 교각상부에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등 난간 설치시 안전사고 위험이 많으며
(4) 셋째, 교각 상부구조물을 드릴천공 또는 사전 철근 매입 후 절단처리 하는 등 구조물에 미비하지만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임

3. 개선내용


(1) 안전난간 설치방법 개선
(1.1) 사전에 코핑 규격에 맞는 안전난간 규격 설정(도면화)
(1.2) 지상에서 비계파이프 연결 및 안전망 설치작업
(1.3) 크레인을 이용하여 코핑 상단에 거치
(1.4) 작업완료시 해체 후 타 교각 유용
(2) 안전난간 설치방법 개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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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진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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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지상에서의 안전난간 조립으로 안전성 및 신속성이 확보되고 크레인 거치로 인하여 상부에 따른 추락 위험요소 제거가 가능함
(2) 교각 상부구조물에 전혀 손상이 없으며 구조적인 안정감 확보 및 외부미관도 양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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