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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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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구천 구간 교차로형식 및 선형 변경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신풍~우성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02. 10. 17 ~ '07. 11. 16
(3) 사업비 : 91,696백만원 (시설비 82,196백만원, 용지비 9,500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12.07km, 교량 11개소/991m, 터널 1개소/711m
(5)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계룡건설산업(주)
(7) 감리회사 : 한국기술개발(주)
(8) 설계회사 : (주)경동기술공사외 1개사
기타
기타
건설일반
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공사일반

2. 현황 및 문제점


(1) 당현장 측점 8+500 지점이 대전~당진 (4공구) 고속도로가 통과함에 따라 신설 국도선형이 유구천을 일부 침범함에 따라 수리계산여부 및 보강토 옹벽의 안전성에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내포됨
(1.1) 본지점은 기시공하고 있는 대전~당진 고속도로 새들교 교각 13번과 14번 사이로 선설국도가 형성되어 선형 변경에 어려움이 있으며
(1.2) 신설국도가 유구천을 점용하여 관계기관 협의 여부 파악결과 미협의
(1.3) 하천구간에 보강토(판넬식) 옹벽을 시공토록 계획되어 있어 안전성 여부가 검증되지 않아 시공에 어려움 발생
(1.4) 민원 발생 사항중 아래와 같은 요구사항으로 주민들이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고발 및 발주처 점거등의 실력행사와 같은 복합 민원에 있었음
(1.4.1) 평면3지교차로→다이아몬드 입체교차로 요구
(1.4.2) 기시공된 수로암거 단면 확대 요구 (수로계산결과 이상 없음)
(2) 추진경위
(2.1) 2002년 10월 : 전체공사 착공
(2.2) 2003년 03월 : 본지점에 대한 관련자 회의(설계자, 비상주, 현장관계자)
(2.3) 2003년 03월 : 회의결과, 문제점 및 현황을 발주처에 보고
(2.4) 2003년 06월 : 보강토 옹벽의 안정성에 대한 기술검토 의뢰
(2.5) 2003년 10월 : 문제점을 토대로 선형검토 설계변경 추진
(2.6) 2004년 03월 : 기시공된 수로암거(8+800) 단면 확대 민원 제기
기술검토 결과 이상이 없다고 회신
(2.7) 2004년 03월 : 민원 및 대안부재로 설계변경 추진 일시 중지
(2.8) 2004년 04월 : 관련기관 하천점용 협의
(2.9) 2004년 05월 : 주민들이 대전청을 항의 방문
현지를 재조사하여 민원 내용 수용
(2.10) 2004년 07월 : 평면(3지)교차로를 입체교차로 변경하는 민원을 고충처리 위원회에 요구하여 검토 후 조치예정이라고 회신
(2.11) 2005년 01월 : 민원 및 협의결과에 따라 설계변경 추진
(2.12) 2005년 04윌 : 본지점 보완 설계 완료
(2.13) 2005년 06월 : 관련자 합동회의 결과에 따라 재보완
(2.14) 2006년 02윌 : 보완 설계 완료하여 발주처 재검토
(2.15) 2006년 06월 : 본건 설계자문회의 개최
(2.16) 2006년 07월 : 설계자문회의 결과 재설계
(2.17) 2006년 08월 : 발주처 설계변경 검토팀 확인후 재 실정보고 완료
(2.18) 2006년 09월 : 분할측량
(2.19) 2006년 10월 현재 : 금강환경관리청과 환경 협의 준비중

3. 개선내용


(1) 유구천구간 현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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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구천구간 횡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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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계자문회의(설계도서 협의)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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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설계자문회의(현장답사)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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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선형변경 L=1.2km으로 이에 따라 증액 및 설계·협의기간 3년6개월 이상이 소요되었으며 환경협의를 감안하면 전체공사기간 지연으로 연결될 수 있으므로 당초 설계시 충분한 조사를 통한 실시설계가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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