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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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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콘 세골재 관리 실패에 의한 균열발생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보령시 국도대체우회도로(화산~옥동)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2. 2. 8 ~ 2007. 1. 13(1,800일)
(3) 공사비 : 75,930백만원(VAT제외 69,027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6.2km (4차로), 교량 11개소/1,124m, 교차로 3개소(입체교차)
(5)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코오롱건설(주) 외 3개사
(7) 감리회사 : (주)용마엔지니어링
(8) 설계회사 : 삼안건설기술공사 외 1개사
기타
포장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2.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1.1) 레미콘 배합설계시 세골재의 조립율 등 관련 기준에는 부합되나 현지 자원여건상 세사(미립분)가 많이 포함된 세골재(해사)를 사용한 콘크리트 구조물(STEEL BOX 교량 교대구조물)에 균열이 대량 발생됨

(2) 원인 및 문제점

(2.1) 원인 파악을 위하여 골재 공급원 추적조사 실시결과 해사의 경우 골재 채취허가를 득한 후 초기에 준설한 해사에 있어 상부층 부유물질 퇴적등으로 많은 세사가 함유됨을 확인하였으며, 본 세골재를 사용한 레미콘 양생결과 전면적인 균열이 발생되었음 

3. 개선내용


 해당 교량구조물(교대)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였으며 진단결과 보수가 요구되는 것으로 파악되어 균열보수(에폭시 주입) 조치하였음 

4. 결론


 레미콘 골재의 품질관리 기준은 입도의 범위로 주어지므로 시험결과 기준 범위내 골재에 대한 사용은 품질관리상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기 쉬우나 육안 등으로 확인되는 세사를 사용할 경우 양생과정에서 대량의 균열을 유발하므로 레미콘 배합전 원자재 상태 확인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세사 사용 레미콘의 교량 슬라브 타설 등의 경우는 균열로 인한 심각한 구조적 결함 및 막대한 보수비용을 수반할 수 있으므로 특히 유의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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