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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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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시·종점부 사면절취 최소화
건설교통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덕포-연하, 연하-신동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2. 6. 18 ~ 2007. 8. 11
(3) 공사비 : 덕포-연하 96,205백만원, 연하-신동 98,653백만원
(4) 사업개요 : L=13.0km, B=20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경남기업(주)
(7) 감리회사 : (주)건화
(8) 설계회사 : (주)평화엔지니어링, 경동기술공사
기타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당현장 반송터널, 석항 1, 2터널 시공을 위하여 설계도서를 검토한 결과 터널 시·종점부 사면 절취수량이 과다하여 자연훼손이 심하고 사면 절취고가 높아 준공후에도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예상되며 공사비도 비경제적인 것으로 검토됨
(2) 따라서 터널3개소 시·종점부 비탈면높이를 최소화하여 친환경적인 설계에 부합되도록 하고 공용후 발생할 수 있는 붕괴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여 유지관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반송터널 시·종점부, 석항1터널 시·종점부 및 석항 2터널 시점부 사면 절취수량을 최소화하여 경제적인 시공 및 준공후 사면붕괴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함

3. 개선내용


(1) 덕포-연하 구간은 사토 발생 현장으로 절취수량 감소로 공사비 절감되며 연하-신동 구간의 석항1터널 종점부는 미진동으로 설계된 발파암 절취수량을 감소시켜 공사비 절감
(2) 터널연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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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황도
(3.1) 반송터널 영월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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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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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3.2) 석항1터널 영월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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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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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3.3) 석항2터널 영월방향 시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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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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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4) 토공(깎기량)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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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사비 증·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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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상기 검토내용과 같이 터널 입·출구부 절취수량(96,103㎥)을 최소화하여 사토수량 감소 및 NATM, 개착터널 연장을 변경시공함으로서 공사비 1,271백만원을 절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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