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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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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처리용 골재변경 (강사 → 순환골재)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고양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토당~원당) 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4. 04. 16 ~ 2009. 03. 21 (1,800일)
(3) 공사비 : 119,138백만원(시설비 119,138백만원, (용지비 89,000백만원, 지자체))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5.8km, 교량 11개소/3,648m
(5) 발주처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경남기업(주)외 1개사
(7) 설계회사 : (주)경동기술공사
(8) 감리회사 : (주)경동기술공사
기타
토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지반개량공사>연약지반처리

2. 현황 및 문제점


(1) 연약지반처리공법(Sand Mat, Sand Drain, Sand Compaction Pile)에 사용할 모래의 골재원은 당초 파주시에서 생산되는 강사로 설계되어 있으나,

(2) 기존 골재원 폐쇄와 대체 골재원으로 해당 주변의 파주시 군내면 및 김포 걸포동의 강사, 인천 옹진군 해사동 골재원의 모래에 대한 조사 및 시험결과 일부 시방기준에 부적합하고 운반거리 증가로 공사비가 증액되어 사용할 모래의 반입이 어려움이 예상되었으며,

(3) 현재 우리나라에서 채취되는 하천용 모래는 이미 자원의 한계성으로 고갈되어가는 실정으로 대체 골재원의 검토가 요구됨

(1) 연약지반처리공법(Sand Mat, Sand Drain, Sand Compaction Pile)에 사용할 모래의 골재원은 당초 파주시에서 생산되는 강사로 설계되어 있으나,

(2) 기존 골재원 폐쇄와 대체 골재원으로 해당 주변의 파주시 군내면 및 김포 걸포동의 강사, 인천 옹진군 해사동 골재원의 모래에 대한 조사 및 시험결과 일부 시방기준에 부적합하고 운반거리 증가로 공사비가 증액되어 사용할 모래의 반입이 어려움이 예상되었으며,

(3) 현재 우리나라에서 채취되는 하천용 모래는 이미 자원의 한계성으로 고갈되어가는 실정으로 대체 골재원의 검토가 요구됨

3. 개선내용


(1) 연약지반에 사용할 모래를 순환골재(5m/m)로 변경사용에 대한 검토
(1.1) 순환골재의 의무사용 규정[건설폐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 및 동법 시행령 제5조, 환경부 고시(2005-145), 건설교통부 고시(2005-333호)]에도 부합됨
(1.2) 품질기준
(1.2.1) 물성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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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 화학적 시험(토양오염 우려기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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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공사진
(2.1) 순환골재 생산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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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토당~원당 연약지반처리 순환골재사용 시공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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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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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골재원 확보를 위한 순환골재(5mm)를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한 결과
(3.1.1) 연약지반처리용 골재를 시방기준에 적합하고
(3.1.2) 운반거리 및 공사기간 단축
(3.1.3) 공사비 절감효과
(3.1.4) 한정된 국가자원절약 및 순환골재 사용 규정에도 부합됨
(4) 시공시 유의사항
(4.1) 순환골재의 특성상 연직배수시 미량의 석회분이 배출되며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하면 안정화가 되나 안정화되기까지 인근 주변(경작지)의 지하수오염에 대한 영향력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4. 결론


(1) 연약지반처리용 골재인 강사를 순환골재로 변경 사용시 시방서 품질기준과 관련법규에 적합하고

(1.1) 연약지반상에 성토작업을 하기 위한 작업차량의 주행성(Trafficability)과 지지력을 확보 가능

(1.2) 연약층 수평 및 연직배수가 용이

(2) 순환골재 사용시 예산절감 효과 증대(766백만원)

(3) 운반거리 축소로 공기 단축효과 발생

(4) 국가자원의 절감 및 재활용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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