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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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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교 교대보호를 위한 가시설물 설치 변경(보강토옹벽 → 전석쌓기)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현내-송현진2외 1개소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02. 04 - 2011. 02. 11 (2,160일)
(3) 공사비 : 53,415백만원(시설비 49,415백만원, 용지비 4,000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5.81km, 교량 3개소/0.575km, 터널1개소/0.78k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설계회사
(6.1) 현내-송현진2 ; (주)내경엔지니어링
(6.2) 오가-논화 ; (주)평화엔지니어링
(7) 감리회사 : (주)내경엔지니어링
(8) 시공회사 : 한신공영(주)외 1개사
기타
토공
건설일반
공종분류>공통공종>가설공사>공사용 가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1.1) 공사용 진입도로의 가교 교대부 앞성토의 하천 침범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강토 옹벽을 설치하고 본선 토공 완료 후 철거하도록 계획
(1.2)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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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점
(2.1) 임시 시설물인 가교 설치시 보강토옹벽 또한 철거하여야 하므로 예산 낭비 초래됨

3. 개선내용


(1) 가교 교대보호를 보강토옹벽을 현장에서 발생하는 암을 운용하여 전석 쌓기로 변경
(2) 시공사진
img009301.gif
(3) 개선효과
(3.1) 보강토 옹벽 설치를 전석쌓기로 변경시 소요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

4. 결론


(1) 보강토옹벽을 전석쌓기로 변경시 공사비 62백만원 절감
(2) 전석쌓기 시공시 보강토옹벽 설치보다 약1개월 공기 단축효과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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