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지반보강 공동조사 3차원 해석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평창-정선 도로건설공사(2공구)
(2) 공사기간 : 2006. 01 20 - 2013. 01. 19 (84개월)
(3) 사업비 : 77,349 백만원 (시설비 73,549 백만원, 용지비 3,800 백만원)
(4) 사업개요 : L=10.8Km(4차로:L=6.1Km(B=20m), 2차로:L=4.7Km(B=11.5m))
(4.1) 교량(2차로) : 12개소/1,896m
(4.2) 교량(4차로) : 2개소/165m
(4.3) 터널 : 1개소/856m (기존터널 1개소/526m)
(4.4) 교차로 : 입체교차 2개소, 평면교차 4개소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한라건설(주)
(7) 설계회사 : (주)한석엔지니어링 외 1개사
(8) 감리회사 : (주)신성엔지니어링
기타
기타
건설일반
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현장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1) 당초 지반보강 설계의 주입공 수량산출시 공동의 규모에 상관없이 기초하부의 부강부위에 해당하는 전물량을 산출함
(1.1) 샘내3교(A1) 기존
img011001.gif

3. 개선내용


(1) 당초 내역에 포함된 토질조사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지반보강 설계용역을 의뢰하여 당초 설계시와는 다르게 용역설계시 공동부위가 나타나지 않은 부위는 수량산출시 물량을 제외하여 수량산출
img011002.gif
<샘내3교(A1) 변경>

(2) 조사 수행 흐름도
(2.1) 조사 수행흐름 중 초록색 부분이 금번 과업에 해당하며 실시설계 및 확인조사시 발견된 공동구간에 대해서 정밀조사를 실시
(2.2) 작업흐름도
img011101.gif
(3) 조사 단계별 주요 조사 내용 
(3.1) 조사시는 기시행된 실시설계 지반조사에서 석회암공동이 발견된 교량 기초(9개소) 및 확인조사시 석회암공동이 발견된 교량기초(6개소)에 대하여 정밀 조사를 수행
img011201.gif
(4) 지반조사 및 지반보강 설계용역 내용
(4.1) 석회암 지역으로 공동이 출현되는 지역의 조사 심도 결정
(4.1.1) 각 지층의 공학적 성질과 응력이 미치는 범위를 고려하여 적정 지반심도를 결정하는 것으로 원칙으로 하며 기초의 4개소에 시추조사 후 토모그래피 탐사를 수행함
(4.1.2) 지반에 공동이 존재하는 경우
img011301.gif
(5) 교량기초 지반조사 방법 개선
img011302.gif
<조사 심도 및 위치도>

(5.1) 말뚝기초로 예상되는 지역
(5.1.1) 말뚝선단하부 공동 출현부에서 기초폭(B)의 1~3배 깊이까지 공동의 존재여부 조사
(5.1.2) 기초폭(B) 1배까지 조사 : 주면마찰력이 충분히 발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5.1.3) 기초폭(B) 3배까지 조사 : 주면마찰력이 전혀 발휘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경우
(5.2) 직접기초로 예상되는 지역
(5.2.1) 기초하단 예상 심도에서 기초폭 3배(3B) 깊이까지 공동의 존재여부 조사
(5.2.2) 3B의 근거(도로교 표준시방서) : "직접기초 변위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기초폭의 3배 정도까지 지반의 상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5.3) 지반조사 방법
(5.3.1) 기초 주변의 4개소에 시추조사 발견된 공동 규모에 따라 측선을 선정하여 탄성파토모그래피 탐사를 수행함

4. 결론


(1) 당초 지반보강 설계 9개소 외에 추가시행 6개소를 포함 15개소를 지반 보강시행
(2) 수량산출 변경으로 당초 9개소 시행 금액이 2,873백만원이었으나 추가 시행 6개소 포함 총15개소 시행, 공사비가 2,342백만원으로 공사비 약 531백만원 절감
(3) 향후 발주되는 공사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임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