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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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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토 옹벽 보강재 변경(지오그리드 보강재→강봉보강재)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신북-북산(배후령) 국도개량공사(3차)
(2) 공사기간 : 2004. 02. 14 - 2010. 12, 31(2,417일)
(3) 공사비 : 179,601백만원(시설비:177,062백만원, 용지비:4,600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8.84km, B=11.5m(왕복2차로), 교량 9개소/810m, 터널(본터널:5,057km, 서비스터널:5,173k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설계회사 : (주)바우컨설턴트외 4개사
(7) 시공회사 : 동부건설(주)외 2개사
(8) 감리회사 : (주)홍익기술단
기타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지반개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당 현장의 보강토 옹벽공사를 시행함에 있어 당초 설계는 양질의 토사를 뒷채움재로 하여 지오그리드 보강재를 채택하였으나 흙깎기 결과 쇄석 및 다량의 전석이 함유되어 양질의 토사 구득이 쉽지 않으며 향후 Tunnel공종에서 발생하는 발파암의 유용을 고려해야 할 사항임
(2) 현장 발생토로 쇄석·전석을 뒷채움재로 사용하여 다짐시 지오그리드의 기계적 손실로 인장강도 감소율이 60%이상이 예상되어 보강재로서의 구조적 결함이 예상되며 FHWA-NHI-0043(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 National Highway Institute)의 8.11에서 뒷채움재의 규정은 토목섬유 지오그리드를 보강재로 사용할 경우 ASTM D-5818에 의거 대형 실물실험에 의거 기계적 손상에 대한 실측에 의하여 검증되지 않은 경우는 뒷채움재로써 입경 20mm를 초과하는 토사를 사용할 수 없는 바 별도의 crusher 장비의 운영을 통한 발파암 및 쇄석 및 전석의 소할 공정 추가로 공사비 증가 및 공기가 늦어질 우려가 있음

3. 개선내용


(1) 보강재 변경(토목섬유 지오 그리드 ⇒ 강봉 보강재)
(1.1) 뒷채움재로 발파쇄석 및 암버럭 흔합물 사용가능한 강봉 보강재로 보강재 변경(건설교통부 신기술지정 제324호)
(2) 시공개념표
(2.1) Sptit-표준형(450×330×310)의 Block에 D13 및 D16 아연도금 강봉 보강재를 결속재로 결속하고 수동앙카체(200×100×300)에 인장력을 도입함으로써 지오 그리드의 겉보기 마찰력에 의한 인장력보다 확고한 인장력의 확보로 구조적 안정성 도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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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O 보강토 옹벽〉

(3) 시공순서도
(3.1) 기초 지반 파악 및 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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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초 터파기 및 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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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초잡석(콘크리트)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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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보강토 기초블럭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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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블록의 속채움 및 유공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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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블록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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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뒷채움토 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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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강보강재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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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수동앙카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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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 캡블럭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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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선효과
(4.1) 양질의 토사를 대체한 현장의 발파암 및 전석 등의 뒷채움재 시공으로
(4.2) 사토의 유용성을 높여 토석의 재활용으로 환경오염 등 피해 최소화
(4.3) 보강재의 확실한 인장력 도입 및 관리로 옹벽의 구조적 안정성 확보 
(4.4) 지반조사와 현장상황의 불일치에 따른 순응성이 커 공정추진에 있어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공기 단축 예상됨

4. 결론


(1) 뒷채움의 입도 등에 구애되지 않아 공기단축 효과
(2) 소할공정에 따른 분진발생의 억제로 환경친화적 공법
(3) 향후 대절토 밑 터널 공사 등 발파암 및 전석이 많이 발생하는 현장에서 보강토 옹벽의 공법으로 적극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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