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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F BEAM 콘크리트 규격 변경(충전성 확보 방안)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용인-서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2) 공사기간 : 2006. 9. 1 - 2009. 6. 30 (1,034일) (3) 공사비 : 115,500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3.04km, 교량 6개소/365m, 지하차도 4개소/1.46km (5) 발주처 : 경수고속도로(주) (6) 시공회사 : (주)대우건설, 롯데건설(주) (7) 설계회사 : (주)경동기술공사 (8) 감리회사 : (주)대우엔지니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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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1.1) 신기술(건설교통부 제77호-1997. 9. 8)로 지정된 R.P.F BEAM를 시공함에 있어 설계도서에 명기된 RPF BEAM 하부플랜지 콘크리트 규격(19-45-15)은 유동성 및 충전성이 떨어져 「콘크리트표준시방서」 제20장 강콘크리트 합성구조편 1.2.2 콘크리트의 충전성을 만족하기 어려움 (1.2) 이에 신기술 지정시 제출된 자료를 참고하여 협소한 하부플랜지의 콘크리트와 강재 사이의 유해한 공극(충전분량 개소)이 생기지 않도록 충전할 수 있는 콘크리트로 규격 변경을 검토코자 함 (2) 문제점 (2.1) 협소한 단면 및 철근, unbonded PC강연선의 배치로 콘크리트(19-45-15) 유동 곤란 → 충전성 확보 곤란 → 유해한 공극 생성 → 콘크리트 품질저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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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충전성 확보 방안 (1) 유동화 콘크리트 사용 : base concrete(19-45-15)+유동화제=유동화콘크리트 (1.1) 장점 (1.1.1) 시멘트의 분산성을 증대 (1.1.2) Work ability(치기) 작업 개선 (1.1.3) Pumpability(펌프 압송성) 개선 : 시공성 향상 (1.2) 단점 (1.2.1) 유동화제와 베이스콘크리트에 이용한 AE제, 감수제 또는 AE감수제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각각 그 효과에 영향을 미침(별도 검토필요) (1.2.2) 유동화제 투입 공정이 추가 (1.2.3) 정밀 시공관리가 요구(유동화제 계량, 투입) (1.2.4) 재료분리, 공기량 변동 (1.2.5) 유동화 시기, 첨가량, 교반시간, 유동화 장소, 관리방법에 대한 충분한 사전검토 필요(재료분리, 공기량 변동 등) (2) 고성능(고유동) 콘크리트 배합 설계 : 고성능 AE 감수제 이용한 고유동 콘크리트(19-45-21)배합 (2.1) 장점 (2.1.1) 유동화제 투입공정 없이 유동화 콘크리트 장점 확보 (2.1.2) 시공관리 양호 (2.1.3) 품질관리 양호 - 재료분리, 공기량 변동 없이 슬럼프 손실 거의 없음 (3) 설계 및 변경 현황 3.2 시공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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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당 공구에 시공할 RPF BEAM의 하부플랜지 콘크리트 규격 변경을 검토한 바, (1.1) 「콘크리트표준시방서」 제20장 강콘크리트 합성구조편 1.2.2 콘크리트의 충전성을 만족하고 R.P.F 제작 특별시방서(동양RPF자체 시방) 및 R.P.F 합성형보의 신기술 인정 요청자료로 제출된 참고 자료를 검토한 결과 (1.2) 시공 및 품질관리가 양호한 고성능(고유동)의 콘크리트 규격(19-45-21)으로 배합설계하여 시공관리함이 적정할 것으로 검토되었음 (2) 추후 유사공사 공종시 적용함으로써 시공성 및 품질 개선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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