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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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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성토용 보강토옹벽 뒷채움재 생산(스크린 이용 → 크라샤 생산)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용인-서울고속도로 건설공사 제2공구
(2) 공사기간 : 2005. 10. 31 - 2008. 10. 30 (36개월)
(3) 공사비 : 119,900백만원 (VAT제외)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3.99km,교량 5개소/575m, 터널 2개소/832m, I/C 2개소, 영업소 1개소
(5) 발주처 : 경수고속도로(주)
(6) 관리청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7) 시공회사 : 신동아건설(주)
(8) 설계회사 : 경동기술공사외 1개사
(9) 감리회사 : 동신기술개발(주)
기타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지반개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암성토 보강토 옹벽에 대한 시방서 뒷채움 재료 조건은 최대직경 30cm로 규정되어 있으나, 블록의 1층 두께가 20cm로서 규정을 만족하기 위하여 성토 1층 두께를 20cm 이하로 관리하고 있는 실정임
(2) 현장 발파암을 뒷채움으로 사용하기 위해 breaker 작업시 재료의 over size가 빈번히 발생되어 품질확보 어려움과 차량용 스크린 이용시 상차 시간의 지연 등으로 많은 경비발생 및 공기가 지연되는 실정임

3. 개선내용


(1) 당현장은 뒷채움 재료 최대직경(30cm)과 1층 다짐두께(20cm)의 이 두 규정에 만족해야 하기에 재료를 20cm이하로 관리하고 있으며,
(2) 현장 발파암을 암성토용 보강토 옹벽 뒷채움 재료로 사용함에 있어 크라샤를 이용하여 20cm이하로 파쇄 후 뒷채움 재료로 사용
(2.1) 크라샤를 이용하여 직경 200mm 이하 및 체가름 75mm 통과분 25%이하가 되는 양질의 뒷채움재 확보
(3) 크라샤를 이용하여 짧은 시간에 품질에 적합한 뒷채움 재료를 대량 확보
(4) 장비 breaker 작업시 발생하는 소음 해소와 발파암 breaker 작업시 암파편으로 발생 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
(5) 시공사진
img012801.gif
<크라샤를 이용 골재생산>

img012802.gif
<뒷채움 포설 및 다짐>

4. 결론


(1) 크라샤를 이용한 뒷채움재 생산으로 공기 단축
(2) 뒷채움재의 over size 로 인한 품질 문제점 개선효과
(3) breaker 작업에 따른 소음 해소 및 장비작업자 breaker 작업시 암 파편에서의 안전 확보
(4) 향후 유사 공사에 내역 적용등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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