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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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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형측구(h=1.28m) 기계타설 문양적용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귀래-매지간 도로확장 및 포장공사 (2) 공사기간 : 1999. 04. 21. - 2010. 12. 31 (4,170일) (3) 공사비 : 137,884백만원(시설비 131,884백만원, 용지비 6,000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8.96km, B=20m, 교량 11개소/1.025km, 터널 2개소/2.320k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한신공영(주)외 2개사 (7) 설계회사 : 평화ENG외 1개사 (8) 감리회사 : 평화엔지니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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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토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 부대공>측구 | |||
2.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 당초 L형측구가 인력타설로 설계되어 있음 (1.1) Type-1(성토용) : 11,308m (1.2) Type-2(h=0.52m) : 1,757m (1.3) Type-3(h=1.28m) : 3,643m (문양적용) (1.4) Type-4(h=2.20m) : .701m (문양적용) (2) 문제점 : 당초 설계인 인력타설 시공시 아래와 같은 문제점 발생 (2.1) 공사기간이 길고 작업효율이 저하되며 노출면 불량개소 발생 (2.2) 기계타설시 문양설치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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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현재까지 L형측구 기계화시공이 어느 정도 보편화되어 상당부분 인력 시공은 지양하고 L형 타설기계로 시공하고 있으나 (2) Type-3(h=1.28m)의 벽체에 문양시공이 어려워 단순히 mold(틀)에서 콘크리트를 축출하여 마감면으로 사용하고 있어 도로 이용자에게 단순한 콘크리트 블럭의 이미지만을 제공하였음 (3) L형측구(T-3) 벽체에 문양을 설치하여 줌으로서 콘크리트의 구조물의 단조롭고 무거운 분위기를 부드러움이 조화된 분위기를 차량 운전자에게 제공함으로 쾌적한 분위의 도로 여건을 조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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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인력타설을 기계타설로 변경 공사비 249백만원 절감 (2) 기계타설로 공기단축 (3) 품질관리 유리 (4)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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