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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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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형측구(h=1.28m) 기계타설 문양적용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귀래-매지간 도로확장 및 포장공사
(2) 공사기간 : 1999. 04. 21. - 2010. 12. 31 (4,170일)
(3) 공사비 : 137,884백만원(시설비 131,884백만원, 용지비 6,000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8.96km, B=20m, 교량 11개소/1.025km, 터널 2개소/2.320k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한신공영(주)외 2개사
(7) 설계회사 : 평화ENG외 1개사
(8) 감리회사 : 평화엔지니어링
기타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 부대공>측구

2.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 당초 L형측구가 인력타설로 설계되어 있음
(1.1) Type-1(성토용) : 11,308m
(1.2) Type-2(h=0.52m) : 1,757m
(1.3) Type-3(h=1.28m) : 3,643m (문양적용)
(1.4) Type-4(h=2.20m) : .701m (문양적용)
(2) 문제점 : 당초 설계인 인력타설 시공시 아래와 같은 문제점 발생
(2.1) 공사기간이 길고 작업효율이 저하되며 노출면 불량개소 발생
(2.2) 기계타설시 문양설치 안됨

3. 개선내용


(1) 현재까지 L형측구 기계화시공이 어느 정도 보편화되어 상당부분 인력 시공은 지양하고 L형 타설기계로 시공하고 있으나
(2) Type-3(h=1.28m)의 벽체에 문양시공이 어려워 단순히 mold(틀)에서 콘크리트를 축출하여 마감면으로 사용하고 있어 도로 이용자에게 단순한 콘크리트 블럭의 이미지만을 제공하였음
(3) L형측구(T-3) 벽체에 문양을 설치하여 줌으로서 콘크리트의 구조물의 단조롭고 무거운 분위기를 부드러움이 조화된 분위기를 차량 운전자에게 제공함으로 쾌적한 분위의 도로 여건을 조성함

4. 결론


(1) 인력타설을 기계타설로 변경 공사비 249백만원 절감
(2) 기계타설로 공기단축
(3) 품질관리 유리
(4)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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