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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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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토법면 보호공법 개선사례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오송생명과학단지 조성공사(2공구)
(2) 공사기간 : 2003. 07. 28 - 2008. 7. 31
(3) 공사금액 : 36,586 백만원
(4) 사업개요 : 조성면적 : 2,257천㎡(682천평), 사업기간 : 1997 - 2008
(5) 발주처 : 한국토지공사
(6) 시공회사 : (주)대원, (주)원건설, (주)허밍건설
(7) 설계회사 : 한국토지공사
(8) 감리회사 : 발주처 자체감독
기타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비탈면보호

2. 현황 및 문제점

 

(1) 당 현장의 절토부 법면보호공은 도로 및 블록의 횡단면도상에서 구분된 토사구간, 리핑암 구간, 발파암 구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일률적으로 설계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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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수지 부근 중로 1-3로 사면은 당초 산지로 형성되어 있는 지형을 절취하여 부지를 조성하면서 발생한 절토부 사면으로 지층은 상부로부터 표토층(실트질 모래), 풍화잔류토층, 풍화암층, 연암층의 순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2.1) 사면의 노출된 하부 지반을 관찰하여 볼 때 부분적으로는 신선한 상태의 기반암이 관찰되나 부분적으로는 높은 풍화상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노출된 상태에서 풍화 진행이 급진된 부분도 관찰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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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재 본 사면이 차별풍화로 인해 발달된 균열절리와 기반암의 불연속면과 접하여 평면 및 쐐기 파괴가 발생하고 있음. 특히 맥암부의 높은 풍화와 풍화진행으로 인한 파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임

3. 개선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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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1-3로의 절개지 사면은 부분적으로 확인되는 비교적 신선한 구간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높은 풍화와 균열 절리가 발달된 상태이고
(1.1) 일부구간은 평면 및 쐐기 파괴가 발생된 점을 고려할 시에는 법면 1단부에 대해서는 전구간 사면안정공법을 적용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라 할 것 이나,
(1.2) 경제성을 고려하여 비교적 신선한 구간은 기존의 녹생토공법을 적용하고 풍화가 발달된 구간과 쐐기파괴가 발생한 구간만 사면안정공법을 적용하여도 사면안정의 목적은 달성되리라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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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법의 선정에 대해서는 사면의 경제성 띤 안정성과 경관을 동시에 고려하여 장섬유보강토 + 락볼트공법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됨

4. 결론

 

(1) M-1-3 절토법면부는 사면안정과 토지이용을 극대화 측면뿐만 아니라
(1.1) 녹화 후 미려한 경관 등의 제반 문제점을 고려하여 암반사면에 식물이 생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정하고
(1.2) 암반사면의 강건묘목으료 육성한 수목을 조성하여 녹화시킬으로서 주변의 식생이 스스로 암반사면에 도입되어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부분사면안정 효과를 거양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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