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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발파공사 시공방법 개선을 통한 발파효율 극대화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성남판교지구 택지개발 사업조성공사 1공구 (2) 공사기간 : 2005. 06. 30 - 2008. 12. 28 (42개월) (3) 공사비 : 63,801백만원(전체) (4) 사업개요 : (4.1) 토공 4,672,000㎥ (4.2) 도로 및 포장공 : 차도포장 156,636㎡, 보도포장 25,509㎡ (4.3) 우수공 : 수지파형강관 9,668m, PVC이중벽관 2,857m, PC BOX 3,008m (4.4) 오수공 : 유리섬유복합관 7,687, 덕타일주철관 1,143m (4.5) 상수도공 : 내충격수도관 8,059m, 폴리에틸렌피복강관 4,252m (5) 발주처 : 한국토지공사 (6) 설계회사 : 주식회사 동호 외 2개사 (7) 시공회사 : 삼성물산(주)외 2개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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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토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지장물 철거 | |||
2. 현황 및 문제점 (1) 당 현장의 주공종인 토공사 중 발파암 설계물량이 1,703천㎥로 발파작업시공 Cycle의 효율적 관리로 시공성 및 품질 확보를 통한 경제성 제고의 필요성 대두 (2) 현장의 지리적 여건상 주변 분당주민 및 경부고속도로 통행인에 의한 환경 민원 발생으로 공사지연 및 대외 이미지 손상 발생 (3) 발파시 발생하는 소음/진동으로 인하여 인접한 광역상수도관에 영향 발생시 금전적 손해 및 사회적인 파장이 우려되므로 지역 보안물건을 고려한 시공방법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발파공법의 필요성 대두 (4) 당 현장의 발파 1Cycle time은 평균 17시간으로 운영되고 있어 발파공종의 시공성 향상 및 공기단축을 위하여 발파 Cycle Time의 단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5) 기존 설계 발파공법 패턴의 복잡화로 인한 발파공법 준비 및 작업지연에 따른 발파 시공성 및 경제성 저하 (6) 발파 작업의 주요작업인 천공 및 발파시 비산먼지로 인한 환경민원 발생으로 공사지연이 우려되고 환경 관련 민원 발생이 예상됨 (6.1) 판교지구내에 1월~4월 로 인한 민원 건수는 총 18회(월별 평균 6회)로 공사 주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됨 (7) 발파시 주변보안물건을 고려한 보수적인 발파시공방법으로 시공성 및 경제성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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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발파 1Cycle time 단축 (1.1) 기존 발파 1Cycle time 평균 17시간을 14시간으로 단축하여 발파공종의 시공성 향상 도모 (2) 발파공법 패턴 변경 (2.1) 발파구역에 시험발파를 통한 발파 패턴의 단순화로 보안물건에 대한 안전성 확보 및 시공성 향상 도모 (2.2) 기존 6개 발파패턴을 5개 발파패턴으로 단순화하여 발파작업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안전성을 확보하여 발파공종의 공기단축 실현 (3) 비산먼지/비석/소음 저감방안 대책 (3.1) 천공시 발생하는 분진 저감을 위해 자동유압드릴 사용(자동집진장치에 의한 분진 최소화) (3.2) 발파시 매트를 이용한 비산/비석 최소화(발파매트 규격 및 소재 개선 비산먼지 발생 구역 최대한 커버) (3.3) 발파시 주변 보안물건에 직접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구간에 암파쇄 방호시설을 설치하여 소음 및 비석에 의한 환경민원 사전예방 (4) 시공방법개선을 통한 발파시 안전성 및 시공성 확보 (4.1) 시험발파를 통한 현장 여건을 고려한 진동기준치 설정으로 기존의 일괄적인 기준 적용시 보다 보안물건에 따른 세부적 발파진동 계측 관리 가능 (4.2) 방법 개선(장약량/천공장 조정)을 통한 파쇄상태 및 발파효율 양호 (4.3) 발파횟수당 절취물량 증가(당초 1500 → 1600 ㎥/일) (4.4) 발파진동 허용기준치 준수(당초 0.125 → 개선 후 0.205 cm/sec) (5) 개선효과 (5.1) 발파 작업시간 단축 및 시공방법 개선 효과 (5.1.1) 시공 효율성 증대로 및 타공구 토공물량의 원활한 공급으로 전체공구의 공기단축을 실현하여 판교개발사업이 조기에 완성될 수 있는 기회 마련 (5.2) 작업시간 단축 및 시공방법 개선을 통한 공기단축에 따른 공사비 절감 (5.3) 발파작업시 프로세스 개선으로 시공성 향상 및 발파암의 품질확보 (5.4) 환경민원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대외이미지 상승 및 신뢰구축 (5.5) 발파 공종에 대한 발파 기술표준 구축 (5.6) 표준패턴의 탄력적 운용에 따른 발파작업의 안전성, 시공성, 효율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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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발파 작업시 시공 Cycle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 (2) 발파작업시 환경민원 발생요인 사전조사 및 대책수립(발파매트 등) (3) 소음/진동계측관리를 통한 지역별, 임질별 효율적인 발파시공방법 검토 및 실시 (4) 표준화 구축을 통한 발파기술 활용 확대 (5) 유형효과 (5.1) 시공 Cycle 단축으로 인한 공기단축(약 81일) (5.2) 년간 민원발생건수 50% 절감(민원발생비용 절감) (5.3) 시공방법 개선을 통한 공기단축 실현(약 40일) : 공사비 39백만원 절감 (6) 향후 유사발파공종에 대한 적용 및 확대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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