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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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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con'c 타설용 상부가시설(목재동바리 → Hory-beam)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김화우회(A)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4. 12. 24 - 2009. 11. 27 (1,800일)
(3) 공사비 : 44,068백만원(시설 42,200백만, 폐기물처리53백만 용지 1,815백만)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4.7km, 교량 4개소/324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호성종합건설(주)외 1개사
(7) 설계회사 : 동부엔지니어링(주)
(8) 감리회사 : (주)한맥기술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상부슬래브를 지지하는 일반용 목재동바리로 설계됨
(2) 거더와 거더 간격 5.4m, 동바리 설치 높이 2.3m
(3) 동바리 시공시 거더주형의 벽체에 경사재를 설치 지지되어야하나 거더 사이 간격이 5.4m의 넓은 폭으로 구조적으로 불안정함
(4) 따라서 동바리 시공시 숙련공이 필요하며 공기도 길어지는 단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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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용 목재동바리>

3. 개선내용


(1) Hory-beam 설치
(1.1) Cantilever부를 제외한 거더 양단에 동바리 고정용 볼트를 용접하고 Hory-beam을 설치 상부하중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및 설치ㆍ해체 작업이 용이하여 작업중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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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공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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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 볼트 용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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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 거푸집 설치 전경>

(3) 개선효과
(3.1) Hory-beam 설치에 따라
(3.1.1) 거더와의 일체화 작업 및 철재자재의 사용으로 구조적 안정성 확보
(3.1.2) 규격화된 자재 사용으로 작업성 증대
(3.1.3) 별도의 숙련공이 필요치 않아 설치 해체가 용이함
(3.1.4) 설치시 간단한 볼트 조임만으로 시공이 가능하여 공기단축 효과

4. 결론


(1) Hory-beam 설치로 0.5개월 공기 단축효과 발생
(2) 규격화된 자재사용에 따른 구조적 안정 및 작업의 안전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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