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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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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교각 코핑거푸집 설치공법 변경(합판거푸집+동바리 → 무지보강재거푸집)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철원서면우회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4. 12. 17 - 2009. 12. 31 (1,800일)
(3) 공사비 : 84,341백만원(시설비 74,688백만원, 용지비 9,653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6.9km, 교량 6개소/477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신안종합건설 외 1개사
(7) 설계회사 : (주)천일기술단 외1
(8) 감리회사 : (주)평화엔지니어링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교량 교각 코핑 거푸집은 합판 및 강재동바리로 설치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2) 최근 여러 현장에서 시공중인 구조물이 동바리 붕괴로 대형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사례가 빈번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으며
(3) 교각 코핑 거푸집 설치시 동바리 설치높이가 너무 높고, 하천 교량 시공시 동바리 설치후 안전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3. 개선내용


(1) 무지보 강재거푸집 설치
(1.1) 강재 거푸집을 지상에서 가조립하여 크래인으로 들어 올려 교각 기둥에 부착시켜 무지보공 상태에서 시공이 가능하므로 지반 침하 및 하천의 유량 변화에도 안전하게 시공이 가능하며 1개소당 10일의 공기를 단축할 수 있음
(2) 개선효과
(2.1) 지상의 지질조건과 무관하게 코핑 거푸집 설치가 가능해 짐에 따라
(2.1.1) 거푸집 설치 및 해체가 동시에 1일 동안 가능하여 공기가 단축되고
(2.1.2) 동바리가 필요없으므로 높이에 대한 제약이 없음
(2.1.3) 하천교량의 경우 코핑 거푸집 설치시 하천 환경에 대한 위험을 제거하고 하천오염을 최소화 할 수 있음

4. 결론


(1) 무지보 강재거푸집으로 변경하여 공사비 50백만원 절감
(2) 동바리 및 합판거푸집 설치 공법보다 공기를 1개소당 최소 10일 단축 발생
(3) 향후 교량 구조물공사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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