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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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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flex빔 교량 공법 개선(일반 Preflex → S-Preflex)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부산정관지구 택지조성공사
(2) 공사기간 : 2003. 4. 25 - 2007. 11. 10
(3) 공사비 : 116,795 백만원
(4) 사업개요
(4.1) 토공사(절토 704만㎥, 성토 617만㎥), 포장공사 4,985A
(4.2) 하수관 및 암거 71,195m, 상수관 37,662m
(4.3) 교량 10개소, 보도육교 5개소 등
(5) 발주처 : 대한주택공사
(6) 설계회사 : 선진엔지니어링 외 2개사
(7) 시공회사 : 롯데건설(주), (주)삼미건설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정관택지개발지구내 하천 횡단교량인 정관1교 및 정관7교는 일반 Pre-flex빔교로 설계되어 있어
(1.1) 일반 Pre-flex빔 교량의 단점인 시공시 빔거치후 복부 및 바닥판 슬래브 시공의 복잡성, 정확한 프리스트레싱의 어려움이 있으며
(1.2) 불완전한 프리스트레싱 및 과도한 처짐(허용처짐 L/500)으로 인한 콘크리트 인장균열 발생 및 진동 진폭이 커 수명이 짧고 균열 발생시 보수, 보강 등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음
(2) 또한, 현장 용접이 많아 시공성 저하 및 품질 관리에 불리하고 2~3개의 강판을 겹침 용접하여 사용하므로 용접부가 피로 균열에 취약함

3. 개선내용


(1) S-Preflex빔 공법의 도입
(1.1) 공법개요 : S-Preflex 공법은 시공단계별로 긴장력을 도입하는 공법으로
(1.2) 상부 SLAB의 합성후 사하중까지는 릴리즈와 1차 강연선의 긴장력에 의해 저항하며,
(1.3) 포장 및 활하중에 의한 하중은 복부에 정착된 강선에 의한 2차 긴장력에 의해 저항할 수 있도록 한 기존의 Preflex 합성형 교량을 한단계 기술적으로 향상시킨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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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Preflex 공법 도입으로 완전 프리스트레싱을 가함으로서 공용시 인장 균열을 발생시키지 않아 구조물 사용 수명을 증대시키고 작은 허용 처짐값으로 진동 진폭의 감소 및 좌굴강도를 증가시킴
(3) 강재의 사용량을 억제하며 제작비용을 절감
(3.1) 공사비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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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든 제작부재를 정위치 상태로 제작하므로 설계조건과 제작조건이 일치하고 I-Girder의 플랜지를 1개의 통판으로 만들기 때문에 피로균열의 발생을 막을 수 있음
(5) 3분절로 된 빔 연결시 현장 용접이 아닌 고장력 볼트를 사용하여 시공성 향상 및 품질관리 우수

4. 결론


(1) S-Preflex빔 공법 변경으로 공사비 절감
(1.1) 일반 Preflex 공법 : 190만원/㎡
(1.2) S-Preflex 공법 : 170만원/㎡
(2) 현장 용접 최소화로 공사기간 단축 및 품질 향상
(3) 구조적, 유지관리성, 시공성 및 경제성에서 기존 공법을 보완한 공법으로 형하공간의 확보를 필요로 하는 교량에서의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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